‘K-팝 댄스’가 미국 대학에 정규 교과과목으로 개설된다. K-팝 댄스가 글로벌 대학에서 정규 과목으로 채택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팝 댄스가 서구·백인 중심의 무용사에서 인정을 받았다는 학문적 의미는 물론 K-콘텐츠가 ‘반짝 유행’이 아닌 글로벌 문화의 메인 스트림(Main stream·주류문화)으로서 자리 잡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에 따라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는 등 경제유발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27일 학계 등에 따르면, 미국 샌디에이고주립대학(이하 SDSU)은 오는 가을학기부터 K-팝 댄스를 무용과 이론, 실기 정규 교과과목으로 개설한다. 3학년 학생부터 들을 수 있는 3학점짜리 무용 전공 필수과목이자 인문학 교양수업(General Education- Humanities) 중 하나로 제공한다.
SDSU 측은 “‘K-팝 댄스’ 과목은 다양성(Diversity requirement)을 충족시키는 교양과목으로, SDSU의 모든 학생이 졸업 전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인문학 과목 옵션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해당 과목은 K-팝 댄스를 처음으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정립한 오주연 SDSU 교수가 수업을 진행한다. 오 교수는 북미 최초의 한국인 무용이론 종신교수로, 지난 2015년 K-팝 댄스로 박사 논문을 썼다.
오 교수는 “K-팝 댄스는 현재 대부분의 미국 대학에서 댄스동아리를 찾아볼 수 있고, 중·고등학교에선 방과 후 수업으로 제공할 만큼 대중화됐다”며 “이전까진 K-팝 댄스가 커버댄스, 플래시몹 등 팬덤의 영역이었다면 이젠 교육 영역에서도 한 장르로 위치가 달라졌다”고 말했다.
특히 K-팝 댄스가 단지 엔터테인먼트산업 측면에서가 아닌 무용사를 이해하는 중요한 장르로 인식됐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오 교수는 “K-팝 댄스에는 현대무용을 비롯해 한국무용, 발레, 보깅 등 굉장히 많은 춤의 뿌리가 담겨 있다”며 “K-팝 댄스가 교과과정으로 편입된 것은 무용사와 춤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K-팝 댄스’가 필수 장르로 인식되고 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수업은 오 교수의 학술 저서인 ‘케이팝 댄스: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을 팬더밍하는 방법(K-pop Dance: Fandoming Yourself on Social Media)’을 기본으로, 16주간 K-팝 댄스의 역사와 진화, 팬덤, 사회문화 및 정치적 의미를 다룰 예정이다. 학생들은 ‘K-팝 댄스 챌린지’와 같은 과제도 주어진다.
오는 7월엔 캘리포니아주립대학(CSU) 서머스쿨에서도 ‘K-팝 댄스’ 수업이 개설된다. 이 수업 역시 오 교수가 맡았다. 7월 10~23일 2주간 진행되는 수업엔 미국과 한국의 저명한 K-팝 안무가를 초청, K-팝 안무를 직접 배우고 학기 말 공연하는 방식으로 마무리된다. 수업에선 K-팝 댄스가 노래에서 시작된 장르인 만큼 ‘노래별 안무 학습’에 집중한다.
오 교수는 “발레 수업이 동작의 테크닉 난이도에 따라 진행된다면, K-팝 댄스 수업은 상대적으로 쉬운 아이돌 댄스에서 고난도 아이돌 댄스로 넘어가며 레벨에 맞춰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대학에서 전공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K-팝 댄스’가 선정된 것은 K-팝 댄스가 무용사에서도 중요한 갈래로 인식됐다는 학문적 의미가 있다. 특히 서구와 백인 중심의 순수예술이 아시아권으로 범위를 넓히면서 기존의 대중문화 및 인종에 대한 편견을 뛰어넘는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다. 실제로 힙합은 오랜 시간 대중에게 사랑을 받았지만 글로벌 대학에서 무용과 필수과목이 된 적은 없었다.
이와 함께 K-콘텐츠가 글로벌 주류문화에 포함되면서 생길 수 있는 경제적 유발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K-팝 댄스의 대중화로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올라가면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수출입은행이 지난해 4월 발표한 ‘K-콘텐츠 수출의 경제효과’에 따르면, K콘텐츠 수출이 1억달러 늘 때 소비재 수출은 1억8000만달러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출을 포함한 생산유발 효과는 5억1000만달러, 취업유발 효과는 2892명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메이브는 25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첫 번째 싱글 앨범 '판도라스 박스(PANDORA'S BOX)'를 발매하며 정식 데뷔한다.
'판도라스 박스(PANDORA'S BOX)'는 글로벌 메타 아이돌메이브의 여정의 시작을 알리는 선전포고와 같은 앨범이다. K-POP 씬과 메타버스 시대에 NEW WAVE를 일으키겠다는 포부를 완성도 높은 음악과 콘텐츠로 표현했다.
타이틀곡 '판도라(PANDORA)'는 감정을 잃어버린 절망적인 미래 이디피아(IDYPIA)에서 마침내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 세상의 한줄기 희망을 되찾고 말겠다는 당돌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맥쓰송(Maxx Song)과 카일러 니코(Kyler Niko) 작곡가가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트랩 스타일의 댄스 곡에 맞춰 메이브 멤버들의 화려한 퍼포먼스도 펼쳐진다. 아이브와 아이즈원 등 K-POP 대표 안무를 제작한 프리마인드(FREEMIND) 팀이 안무 총괄을 맡았고, 이는 뮤직비디오에 이어 음악 방송 무대로도 만날 수 있을 예정이다. 뮤직비디오 또한 플립이블(FLIPEVIL)이 메가폰을 잡았다.
25일 오후 6시 MAVE: (메이브, 시우·제나·타이라·마티)는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첫 번째 싱글 앨범 'PANDORA'S BOX'(판도라의 상자)를 발매하며 정식 데뷔한다.
'PANDORA'S BOX'는 글로벌 메타 아이돌 MAVE: (메이브)의 여정의 시작을 알리는 선전포고와 같은 앨범이다. K-POP 씬과 메타버스 시대에 NEW WAVE를 일으키겠다는 포부를 완성도 높은 음악과 콘텐츠로 표현했다.
타이틀곡 'PANDORA'(판도라)는 감정을 잃어버린 절망적인 미래 이디피아(IDYPIA)에서 마침내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 세상의 한줄기 희망을 되찾고 말겠다는 당돌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세븐틴의 'Ready to Love'(레디 투 러브), 레드벨벳의 'Bad Boy'(배드 보이), 몬스타엑스의 'Love Killa'(러브 킬라) 등을 작업한 Maxx Song(맥쓰송)과 Kyler Niko(카일러 니코) 작곡가가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트랩 스타일의 댄스 곡에 맞춰 MAVE: (메이브) 멤버들의 화려한 퍼포먼스도 펼쳐진다. 아이브와 아이즈원 등 K-POP 대표 안무를 제작한 프리마인드(FREEMIND) 팀이 안무 총괄을 맡았고, 이는 뮤직비디오에 이어 음악 방송 무대로도 만날 수 있을 예정이다.
뮤직비디오 또한 아이유의 'LILAC'(라일락), 엑소 카이의 'MMMH'(음), 에스파의 'Dreams come true'(드림스 컴 트루) 등을 연출한 플립이블(FLIPEVIL)이 메가폰을 잡았다.
버추얼 아이돌의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K-메타 아이돌'로서 MAVE: (메이브)는 티징 단계에서부터 K-POP 팬들의 눈길을 끌었다. 네 멤버는 저마다의 계절, 상징 로고, 감정, 지역, 언어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탄탄한 세계관과 다채로운 멤버별 프로필이 폭 넓은 취향을 충족하며 이들의 더욱 다양한 모습을 궁금하게 만든다.
충청권 유일의 실용댄스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충청대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국제 청소년 댄스 캠프’를 개최한다.
일본, 대만, 태국, 인도, 몽골 등 5개국의 국제댄스연맹 지도자, 학생 등 70여 명이 참가하는 이 행사에서는 첫째 날인 17일 지난 2021년 미국 NBC의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인 ‘아메리카 갓 탤런트’에 출연해 심사위원들 만장일치로 8강인 생방송 라인 업에 진출한 독특크루 리더 등 관계자들로부터 강연을 듣고 시범 공연도 관람하게 된다.
충청대 졸업예정인 독특 크루는 미국 월드오브댄스 최고 안무상, 세계댄스챔피언십 BBIC 우승, AGC 금메달, 코리아힙합워워드 퍼포먼스 대상 등을 수상한 유명 K-POP 댄스팀이다.
이어 18일에는 우리나라 팀과 5개 외국팀 등이 충청대 컨벤션 홀에서 무대발표를 통해 기량을 겨루며 19일에는 청주시내 관광을 통해 한류문화 체험의 기회를 갖는다.
강영애 충청대 실용댄스학과장은 “K-POP이 전세게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아시아의 청소년들이 이를 배우고 싶어하는 요구가 있어서 충청대 실용댄스학과 개설 3년차를 맞아 저희 학과 학생들과 외국학생들의 교류 차원에서 글로벌 사업의 일환으로 이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며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외국 학생들이 충청대에 입학해 공부하기도 하고 우리 학생들이 졸업 후 해외에 나가 지도자로 활동하는 효과를 거두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호남대학교 국제교류처(처장 손완이)는 겨울방학을 맞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비교과프로그램의 일환으로 ‘K-POP 댄스’ 특강을 실시했다.
비교과인 ‘꽃길만 걷자’ 프로그램의 네 번째 순서로 1월 12일 오후 세계관 스포츠레저학과 실습실에서 열린 이날 특강에는 외국인 유학생 20여명이 참석했다.
‘K-POP 댄스’ 특강에 나선 호남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출신 비기닝실용예술아카데미 김수연 원장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여자아이들의 ’Nxde’, 아이브의 ‘After LIKE’ , 뉴진스의 ‘Attention’ 등을 선곡해 웨이브 등 기본 동작을 릴스나 쇼츠, 틱톡 등 댄스 챌린지 분량으로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해 학생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2022 여름방학 비교과프로그램 ‘청춘기록’에 이어 1월 9일부터 13일까지 실시되는 ‘꽃길만 걷자’ 프로그램은, 외식조리학과 김영균 교수의 ’한국 명절 음식’, 뷰티미용학과 박정연 교수의 ‘향수이야기’, 호텔경영학과 장성빈 강사의 ‘칵테일’, 응급구조학과 이효철 교수의 ‘심폐소생술’(CPR)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매학기 방학 때마다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유학생들 대상으로 운영하는 유학생 비교과프로그램은 유학생들에게 평소에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특강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는 물론, 유학 생활 적응과 만족도 향상 등을 위해 실시되고 있다.
경영학과 4학년 가오양닝신 씨는 “어렸을 때부터 노래를 부르는 것과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K-POP 영향으로 한국으로 유학을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늘 K-POP 전문 강사로부터 오리지널 K-POP 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서 너무 신나고 말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행복했다”고 말했다.
출처: 헤럴드경제, 마이데일리, 엑스포츠뉴스, 조이뉴스24, 스포츠동아, 프레시안, 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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