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의 주가가 방탄소년단(BTS)의 완전체 공백에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걸그룹 '뉴진스'의 활약이 이어지며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덕분이다. 증권가에서는 뉴진스의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며 하이브의 목표주가를 줄상향하고 있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하이브의 주가는 지난달 13일 이후 현재까지 20% 가까이 상승했다. 지난달 13일은 방탄소년단 멤버 진(30·김석진)이 신병교육대에 군입대한 날이다. 당시 주가는 15만5500원에 머물렀지만 현재 주가는 18만6500원까지 올라섰다.
방탄소년단이 하이브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65%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멤버의 군입대로 매출 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주가는 되려 상승하고 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BTS 완전체 활동이 사라지면서 일각에선 우려가 나왔지만 소속사 후배들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빈자리를 채웠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하이브 산하 레이블 어도어 소속 걸그룹 뉴진스가 뛰어난 활약을 나타내며 BTS의 공백을 메우고 있다. 빌보드 트위터 등에 따르면 뉴진스의 첫 싱글 'OMG'의 선공개곡인 '디토(Ditto)'가 '핫100'에서 96위로 진입했다. K팝 그룹 중 핫100에 차트인한 이력이 있는 그룹은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등 단 셋 뿐이다.
증권가에서는 뉴진스의 빌보드 핫100 차트 진입 등을 이유로 하이브의 목표주가를 잇따라 상향 조정하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이 목표주가를 19만2000원에서 23만원으로 올렸고, 메리츠증권이 17만원에서 21만원으로 눈높이를 높였다. 이밖에 한화투자증권, IBK투자증권, 교보증권, 다올투자증권 등이 이달 들어 하이브의 적정주가를 상향했다.
박다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뉴진스의 핫100 차트인 배경은 높은 스트리밍 성적에 기인한다"며 "뉴진스는 국내에서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글로벌 주요 음악시장에서 K팝 기준 최소 3위 이상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활동 빈도가 잦고 간접매출 수익화에서 압도적인 역량을 가진 하이브 산하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뉴진스는 블랙핑크 이상의 성장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면서 "또 뉴진스의 성공이 보여준 K팝 걸그룹의 글로벌 히트 가능성은 2분기 제작발표회를 가질 예정인 미국 걸그룹 프로젝트의 흥행 기대감을 높이는 요소기도 하다"고 분석했다.
22일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공개된 뉴진스 싱글 앨범 'OMG'의 수록곡 'Ditto'가 20일 기준으로 누적 1억 320만 9410회 재생됐다. 이로써 뉴진스는 데뷔곡 'Hype boy'와 'Attention'에 이어 통산 세 번째 스포티파이 1억 회 재생 곡을 보유하게 됐다.
'Ditto'는 33일 차에 1억 회 스트리밍을 돌파, 'Hype boy'(98일 차에 달성)를 큰 차이로 능가하며 뉴진스 자체 최단기간 스포티파이 1억 스트리밍 돌파 신기록을 작성했다.
22일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공개된 뉴진스의 싱글 'OMG'의 선공개곡 '디토'가 지난 20일 기준으로 누적 1억 320만9410회 재생됐다. 이로써 뉴진스는 데뷔곡 '하이프 보이(Hype boy)'와 '어텐션(Attention)'에 이어 통산 세 번째 스포티파이 1억 회 재생 곡을 보유하게 됐다.
'디토'는 33일 차에 1억 회 스트리밍을 돌파, '하이프 보이'(98일 차에 달성)를 큰 차이로 능가하며 뉴진스 자체 최단기간 스포티파이 1억 스트리밍 돌파 신기록을 작성했다.
'디토'는 여전히 인기다. 스포티파이 최신 글로벌 '주간 톱 송'(1월 19일 자) 13위에 올랐고, 20개 국가/지역별 '주간 톱 송'에 진입했다.
뉴진스는 데뷔곡 ‘Hype boy’와 ‘Attention’에 이어 통산 세 번째 스포티파이 1억 회 재생 곡을 보유하게 됐다.
‘Ditto’는 33일 차에 1억 회 스트리밍을 돌파, ‘Hype boy’(98일 차에 달성)를 큰 차이로 능가하며 뉴진스 자체 최단기간 스포티파이 1억 스트리밍 돌파 신기록을 작성했다.
전 세계 리스너들의 엄청난 반응 속에 스트리밍 수를 차곡차곡 쌓고 있는 ‘Ditto’는 스포티파이 최신 글로벌 ‘주간 톱 송’(1월 19일 자) 13위에 올랐고, 20개 국가·지역별 ‘주간 톱 송’에 진입했다.
한편, ‘Ditto’는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1월 21일 자)에 처음 진입해 96위에 오르는 등 해외 주요 차트에서 호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 리스너들의 엄청난 반응 속에 스트리밍 수를 차곡차곡 쌓고 있는 'Ditto'는 스포티파이 최신 글로벌 '주간 톱 송'(1월 19일 자) 13위에 올랐고, 20개 국가·지역별 '주간 톱 송'에 진입했다.
Ditto’는 33일 차에 1억 회 스트리밍을 돌파, ‘Hype boy’(98일 차에 달성)를 큰 차이로 능가하며 뉴진스 자체 최단기간 스포티파이 1억 스트리밍 돌파 신기록을 작성했다.
이처럼 전 세계 리스너들의 엄청난 반응 속에 스트리밍 수를 차곡차곡 쌓고 있는 ‘Ditto’는 스포티파이 최신 글로벌 ‘주간 톱 송’(1월 19일 자) 13위에 올랐고, 20개 국가/지역별 ‘주간 톱 송’에 진입했다.
한편, ‘Ditto’는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1월 21일 자)에 처음 진입해 96위에 오르는 등 해외 주요 차트에서 호성적을 거두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2년 12월 23일부터 2023년 1월 23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9,957,750개를 추출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22년 2월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93,006,397개와 비교하면 7.47%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2023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아이브, 세븐틴, (여자)아이들, NCT, 소녀시대, 빅뱅,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르세라핌, 엑소, 레드벨벳,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에스파, 더보이즈, 오마이걸, 샤이니, 비투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아스트로, 엔믹스, 빅스, 엔하이픈, 신화, 하이라이트, 우주소녀, 에이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51,394 미디어지수 2,503,541 소통지수 1,637,089 커뮤니티지수 3,107,9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00,011로 분석됐다.
2위,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5,024 미디어지수 1,219,897 소통지수 2,876,046 커뮤니티지수 3,335,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06,573으로 분석됐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334 미디어지수 504,057 소통지수 1,711,502 커뮤니티지수 2,357,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65,510으로 분석됐다.
4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4,028 미디어지수 899,212 소통지수 912,574 커뮤니티지수 1,352,5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78,364로 분석됐다.
5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210 미디어지수 632,032 소통지수 856,473 커뮤니티지수 1,371,3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6,09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뉴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2년 2월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93,006,397개와 비교하면 7.4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5% 하락, 브랜드이슈 11.43% 하락, 브랜드소통 3.80% 하락, 브랜드확산 34.8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돌파하다, 사과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OMG, 민지, Ditto'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05%를 기록했다.
2023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는 뉴진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아이브, 세븐틴, (여자)아이들, NCT, 소녀시대, 빅뱅,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르세라핌, 엑소, 레드벨벳,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에스파, 더보이즈, 오마이걸, 샤이니, 비투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아스트로, 엔믹스, 빅스, 엔하이픈, 신화, 하이라이트, 우주소녀, 에이핑크, 프로미스나인, 마마무, 위너, 트레저, 위클리, 이달의 소녀, 워너원, SF9, 에이티즈, 인피니트, 우아, 2PM, 케플러, 크래비티, 걸스데이, 에이프릴, 빌리, ITZY, 스테이씨, 동방신기, 드림캐쳐, 펜타곤, 브레이브걸스, 시그니처, 다이아, 템페스트, 갓세븐, EXID, 하이키, 온앤오프, 블락비, 모모랜드, 라붐, FT아일랜드, 엘리스, B1A4, 업텐션, 블링블링, 레이디스코드, 네이처, 에프엑스, 젝스키스, 틴탑, 원어스, 베리베리, 골든차일드, 빅톤, DKZ, 트위티, 로켓펀치, 위키미키, 위아이, 위더스, 유나이트, 아모르, CIX, 카밀라, 브라운아이드걸스, 미미로즈, TNX, 퍼플키스, 이펙스, 드리핀, 체리블렛, 싸이퍼, 라잇썸, 아이씨유, 엑스디너리 히어로즈, 아이칠린, 버가부 이다.
출처: 뉴시스, 서울경제, 노컷뉴스, JTBC, 스포츠조선, YTN, 텐아시아, 스타뉴스
'연예 > kpop 가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르세라핌 세계로 진출하는건가? 빌보드차트, 오리콘 차트인 시작? (32) | 2023.02.02 |
---|---|
세계로 나아가는 kpop 댄스 대학 정규수업에 포함된다고? (12) | 2023.01.27 |
불타는 트롯맨 5주연속 동시간대 전채널 시청률 1위? 에녹 vs 신성? 1:1 승자는 과연? (10) | 2023.01.18 |
뉴진스 한지홍보영상으로 중국 누리꾼들에게 몰매? 국내차트1위 (33) | 2023.01.10 |
아일리원 동화같은 소녀들로 변신하나? 컴백예고 두둥 (28) | 2023.01.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