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kpop 가수

뉴진스 한지홍보영상으로 중국 누리꾼들에게 몰매? 국내차트1위

by KS지식 - 문화 YouTube 2023. 1. 10.
반응형
SMALL

그룹 '뉴진스'가 한지 홍보 영상으로 중국 인터넷 이용자들로부터 악성 댓글에 시달리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뉴진스가 함께 한 '2022 한지분야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 홍보영상 본편을 공개했다.

홍보영상은 뉴진스가 한지의 우수성과 새로운 한지문화상품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과정을 담았다. 한국의 자연을 품은 한지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와 국가무형문화재 한지장과 함께 전통방식으로 꽃한지를 뜨고 한지 조명을 만드는 모습 등이다.

이 영상이 공개되자 일부 중국 인터넷 이용자들이 "제지술은 중국의 것"이라며 뉴진스의 인스타그램에 악성 댓글을 올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은 지난 6일 '2022 한지분야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뉴진스와 함께한 홍보영상 본편을 공개했다.

유튜브에 공개된 이 영상에서 뉴진스 멤버들은 한지를 꼬아 만든 지승줄과 한지에 인쇄된 세계 최고(最古) 목판인쇄물 '무구정광대다라니경' 등을 예로 들며 한지의 유구한 역사와 우수한 내구성에 관해 이야기했다. 안치용(국가무형문화재 117호) 한지장과 꽃한지 조명 만들기 체험을 하기도 했다.

제지술이 아닌 한지에 초점을 맞춘 영상이지만 중국인으로 추정되는 누리꾼들은 뉴진스의 SNS에 '종이를 처음 만든 나라는 중국'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한 누리꾼은 중국어로 "제지술은 중국에서 발명돼 세계 각지로 퍼져나갔다"고 썼고, 또다른 누리꾼은 중국어로 "제지술은 중국의 것이다. (중국 동진의 서예가) 왕희지가 죽었을 때 고려는 존재하지 않았다. 도둑질을 멈춰라"라는 댓글을 적었다.


한국 누리꾼들도 반격했다. 한 누리꾼은 "한국인 대다수는 제지술이 중국기원의 발명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뉴진스는 단지 한국의 전통 종이 제작방법을 홍보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한지는 중국에서 기술을 들여온 이후 한국만의 독자적인 방식으로 개량해서 지금은 별개의 종이가 된 거고 이 한지를 홍보했을 뿐이다. 이것을 문물의 전파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한 중국 이용자는 "제지술은 중국에서 발명돼서 세계 각지로 퍼져나갔다"며  "한지는 완전히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또 다른 이용자는 "왕희지가 있을 때 너희 파오차이국은 없었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전작인 데뷔앨범 ‘New Jeans’로 역대 걸그룹 데뷔앨범의 초동(발매일 기준 일주일 동안의 음반 판매량) 신기록(31만 장)을 세웠던 뉴진스는 이번 싱글 앨범 ‘OMG’로 당시 기록의 2배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이날 현재 역대 걸그룹 초동 상위 5개 음반의 아티스트(4개 팀) 중 최소연차 그룹으로 올라섰다.


싱글 앨범 ‘OMG’는 1월 6일 자 일본 오리콘 ‘데일리 싱글 랭킹’에 처음 진입함과 동시에 1위에 직행, 일본 음반시장에서 뉴진스의 존재감을 확인시켰다.

이에 한국 이용자들은  "한지 홍보 영상 올렸다고 왕희지까지 끌고오나? 생각이 있다면, 항공사 홍보한다고 비행기를 타도 라이트 형제는 안 끌고 온다", "제지술이 중국 기원이 아니라고 누가 그랬나? 단지 한국 전통 종이를 홍보했을 뿐" 등의 글을 올렸다.

 

뉴진스 싱글 ‘OMG’(오엠지) 수록곡 ‘Ditto’(디토)는 1월 9일 기준 멜론, 지니, 벅스 주간차트(집계기간 1월 2~8일) 1위를 석권했다.

이로써 ‘Ditto’는 12월 셋째 주부터 3주 연속 국내 음원 주간차트 1위를 수성했다.

이 곡은 3개 음원 사이트 일간차트에서 음원이 공개된 날부터 3주 내내(12월 19일~1월 8일) 1위를 굳건히 지켰다.

‘OMG’ 동명의 타이틀곡 ‘OMG’는 공개된 직후부터 뜨거운 상승세를 보이며 2위를 차지하는 등 ‘Ditto’와 함께 쌍끌이 흥행 중이다. 지난해 8월 1일 발매된 뉴진스 데뷔 앨범 타이틀곡 'Hype Boy'(하입 보이)는 3위에 랭크됐다.

한편 뉴진스는 앨범 정식 발매에 앞서 지난달 선공개한 ‘Ditto’로 음악 프로그램도 섭렵했다. 7일 MBC ‘쇼! 음악중심’, 8일 SBS ‘인기가요’에서 방송 출연 없이 연이어 1위에 올랐다.

 

이날 오전 유가증권시장에서 하이브는 전 거래일보다 3.87% 오른 17만4천원에 거래되고 있다.

하이브의 산하 레이블 어도어 소속인 뉴진스는 이달 새 싱글을 내고 '디토'(Ditto), 'OMG' 등을 공개했다.

 

소속사에 따르면 최근 'OMG'는 글로벌 최대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글로벌 '주간 톱 송' 95위를 차지했다. '디토'와 'OMG'는 국내에선 공개되자마자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 멜론의 '톱 100'에서 1·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뉴진스는 7일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국립경기장에서 열린 제37회 골든디스크어워즈 with 틱톡(이하 제37회 골든디스크어워즈)에서 디지털 음원 본상과 신인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디지털 음원 본상은 음원 이용량과 전문가 심사로, 신인상은 음원 이용량, 음반 판매량, 전문가 심사로 선정됐다.

이로써 뉴진스는 지난해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 MMA2022, 2022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에서 신인상을 수상한 데 이어 이번 골든디스크어워즈 수상으로 데뷔 후 신인상 4관왕을 달성했다.


뉴진스는 신인상을 받으며 “골든디스크어워즈에서 무대를 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매우 감사한데, 한 번밖에 받을 수 없는 이 상을 받아 영광이다"는 마음을 전했다. 또 디지털 음원 본상을 받은 후에는 "이 상을 받게 될 줄 예상하지 못했다. 신인상에 이어 이렇게 값진 상 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뉴진스는 이날 시상식에서 데뷔곡 'Attention', 'Hype boy'와 싱글 앨범 'OMG'의 동명 타이틀곡 'OMG'의 무대를 펼쳤다. 힙합 스타일로 편곡 된 'Attention' 댄스 브레이크로 무대를 시작한 뉴진스는 펑키한 느낌의 'Hype boy' 리믹스가 이어졌다. 각 무대의 배경에는 스쿨버스, 농구 코트가 더해져 뉴진스만의 청량하고 풋풋한 감성을 제대로 표현했다.

최근 엔터테인먼트 업종은 대면 콘서트 재개, 중국의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완화 조치 등 영향으로 주가 상승 기대가 확대되고 있다.

박성국 교보증권[030610] 연구원은 "하이브, JYP Ent.[035900], 에스엠[041510], 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0] 등 엔터 4사의 올해 합산 콘서트 관객 수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대비 35.6% 증가할 것"이라고 짚었다.

 

뉴진스 멤버들은 해당 영상에서 한지의 역사, 내구성, 기능 등을 이야기했다. 또 안치용 한지장과 함께 한지를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지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룬 영상. 일부 중국인들은 다른 곳에 초점을 뒀다. 실제로 뉴진스 공식 SNS 계정에 '종이를 처음 만든 나라는 중국'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한 누리꾼은 "왕희지(해서·행서·초서의 서체를 완성한 중국 동진의 서예가)가 있을 때 너희 파오차이국은 없었다"라며 정치적으로 예민한 발언을 남겼다. 파오차이는 김치의 중국식 표기다. 김치가 중국의 문화라 주장해 갈등을 빚어냈다.



이번 뉴진스를 향한 중국인들의 악플 세례는 '동북공정'의 일환이다. 동북공정이란 중국의 획일화된 역사 인식을 뜻한다. 종이의 시작은 중국이지만, 한지 역시 또 하나로 발전된 문화.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인정하지 않고, 모든 역사의 시작을 중국이라 고집했다.

한한령(한국 제한령)이 조금씩 완화되는 요즘이다. 근 몇 년간 닫혀있던 문화 교류가 조금씩 기지개를 켜고 있다. 문화산업의 주요 시장이라 불리는 중국의 개방적 움직임에 모두가 반기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중국을 향한 부정적 인식은 이어질 전망이다. 중국의 거만한 태도와 국내 친중 연예인에 대한 기피 현상이 이유다.



가수 헨리는 중국의 정치적 이념을 동의해 왔다. '하나의 중국'을 지지했고, 동북공정을 위한 중국 예능 '저취시가무 시즌4'에 출연하기도 했다. 그 때문에 국내에서는 반감을 일으켰고, 현재까지 자유로운 연예 활동을 못 하고 있다.

국내에서 활동했던 중국인 아이돌 역시 마찬가지다. 엑소 크리스, 루한, 타오, 빅토리아 등은 아이돌 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쌓고, 이후 중국으로 향했다. 몸값이 높아진 만큼, 중국에서의 활동이 더 큰 수익을 낸다. 떠나는 과정에서의 잡음은 중요하지 않다. 소속사와의 소송 또는 계약 파기 등도 마다하지 않는다.

중국계 연예인들의 '뒤통수 역사'다. K팝에서 중국 이름표가 달리면 의심부터 하는 이유다. K팝 관계자들의 입장은 난처하다. 중국에 대한 불신이 생겼지만, 뗄 수 없는 거대 시장이기 때문.

 

출처: 뉴시스, 노컷뉴스, YTN, 뉴스엔, 연합뉴스, JTBC, 동아일보, 중앙일보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