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분만에 끝내는 세계사

[5분 세계사] 제3강 - 중국 황허 문명

by KS지식 - 문화 YouTube 2022. 4. 23.
반응형
SMALL

[5분 세계사] 제3강 - 중국 황허 문명

 

황허 유역의 중국인들은 이미 기원전 4,000년경터 마을이나 작은 도시를 이루고 정착 생활을 했지만 내륙 지방에는 여전히 약탈을 일삼는 유목민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수시로 황허 유역으로 몰려와 마을과 도시 주민들을 습격하면서 중국은 평화로운 때가 거의 없었습니다.

기원전 1,500년경 상나라가 오랜 전쟁 끝에 중국 최초의 통일 제국을 세웠을 때에도 기대했던 평화는 오지 않았습니다.

독자적으로 군대를 거느렸던 지방과 도시의 중소 군주들에게 멀리 떨어져 있는 왕의 명령은 아무 힘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도시에서는 오늘날까지도 본질적으로 바뀌지 않고 사용되고 있는 한자가 생겨났습니다.

중국인들은 신과 조상에 대한 숭배를 매우 중요시했는데 이는 인간의 영혼이 사후에도 계속 살아 있다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은 신에게 잘 보이면 내세에서도 남은 가족들을 잘 보살필 수 있으리라고 믿었고 이런 이유에서 신에게 제물을 바쳐야 했습니다.

이때 주로 가축이 제물로 바쳐졌지만 드물게는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인도와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기원전 500년경에 당대의 정치 상황을 비판하는 사람이 나타났으니 그가 바로 공자였습니다.

공자는 싯다르타처럼 왕자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상당히 높은 직책을 가진 관리의 아들이었고, 그 자신도 관리로서 일을 했습니다.

공자의 기본 주장 가운데 하나는 다른 사람이 자기를 잘 대해 주기를 바란다면 스스로도 모든 사람들을 그렇게 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자의 사상은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는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공자에게 있어 가족은 인간성의 뿌리를 이루는 것으로 마치 아버지가 가족에게 모범을 보이듯이 제후들도 자기 백성들에게 유덕한 삶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나라의 첫 번째 황제는 오늘날까지 보존되어 있는 공자의 무덤을 순례하고 공자의 고향에 그를 기리는 사당을 세웠고 이때부터 공자는 성인처럼 숭배되었습니다.

공자의 유교 사상은 중국에서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고 오늘날까지도 아시아에서 유교는 중요한 사상가운데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다면 더 자세한 내용이 있는 아래 영상도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상에 더 자세한 내용이 있고 구독 & 좋아요는 더 좋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Lld2nElvz8Q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