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분만에 끝내는 세계사

[5분]만에 끝내는 기본 세계사 24편 - 세상을 바꾼 산업혁명

by KS지식 - 문화 YouTube 2022. 7. 9.
반응형
SMALL

[5분]만에 끝내는 기본 세계사 24편 - 세상을 바꾼 산업혁명

1848년에 또 다른 혁명으로 분출되었는데요 프랑스에서 시작된 혁명은 유럽 전역에 급속도로 퍼져 나갔습니다.

어디서나 사람들은 더 많은 정치적 권리를 요구했고 혁명이 일어난 뒤 몇 달 동안은 군주들이 물러설 듯이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시간을 벌기 위한 몸짓이었을 뿐이고 그들은 전열을 정비해 다시 한 번 무력으로 자기들 이익을 관철시키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파리, , 베를린 등 곳곳에서 혁명 세력은 폭력적으로 진압되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군주들이 정치적 변화를 가로막고 지연시키고 있는 상황에서도 경제는 점점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해갔습니다.

18세기 후반에 영국에서 시작된 급격한 경제적 발전은 인간 삶의 전 영역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에 흔히 산업혁명이라고 불립니다.

산업 혁명은 농경 문화와 정착 생활이 시작된 이래 인류의 삶을 가장 근본적으로 뒤바꾸었습니다.

당시 세계 제1의 해상 강국이자 식민 제국이었던 영국은 막대한 부의 축적, 그리고 강한 자부심과 계몽주의 정신을 가진 시민 계급의 성장을 통해 문화적인 면에서도 선진국으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자연 과학 분야의 급격한 발전은 산업화 과정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이작 뉴턴은 수학적으로 엄격하게 정립된 법칙을 이용해 자연 현상을 설명하고 관찰과 실험을 통해 그 법칙을 증명함으로써 자연 과학의 기초를 세웠습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획득된 인식을 토대로 자연의 힘에 대한 이해와 그 기술적 이용 가능성의 폭을 점점 넓혀 나갔습니다.

그 한 가지 사례가 1789년에 만들어진 제임스와트의 증기기관이었고 그것은 최초의 증기 기관으로서 인류사의 새 장을 연 획기적인 발명품이었습니다.

증기기관은 인간의 일손을 덜어 주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는 인간의 노동력을 완전히 대체하기까지 했습니다.

1821년에는 최초의 철도가 리버풀과 맨체스터 사이에 개통되었고 철도망의 확장으로 인해 산업은 계속 활성화되었습니다.

대량 생산의 시대가 시작되었으며 영국은 세계 최초의 공업국으로 변모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든 발명과 혁신에도 불구하고 산업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간의 노동력이 필수적이었는데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했습니다.

농사를 짓는 것만으로는 도저히 살아 갈 수가 없게 되었기 때문에 많은 소농들이 자신의 농지를 팔고 도시로 이주해 머슴처럼 일했습니다.

농촌으로부터의 탈출은 급격한 도시의 성장을 초래했는데요, 1760년에서 1830년 사이에 맨체스터는 인구가 17,000명에서 18만명으로 늘어나면서 최초의 전형적인 공업 도시 가운데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도시의 팽창과 함께 많은 새로운 문제가 생겨났는데 실업과 빈곤이 발생하고 노동자와 그의 가족은 위생 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극히 단순한 집단 거주 시설에서 갖가지 질병과 전염병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채 살아야 했습니다.

아무런 여과 장치 없이 연기를 내뿜는 공장의 굴뚝 때문에 공기가 심하게 오염되었고 수질도 대단히 악화되었습니다.

당시 맨체스터를 방문한 프랑스 학자는 이런말을 남겼습니다.

문명은 스스로 기적을 낳고 문명화된 인간은 다시 야만인 꼴이 되고 말았다

새로운 경제 구조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것은 스코틀랜드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였습니다.

그의 저서인 국부론은 오직 이윤만을 지향하는 경제 활동을 위한 바이블이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스미스가 제시한 주요한 학설 가운데 하나는 인간의 노동력이 한 사회의 경제 발전과 부의 원천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노동력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생산 과정을 가능한 한 작은 단위로 나누고 사람들을 각 부분의 전문가로 만들어야 한다고 스미스는 주장했습니다.

사회의 약자들은 이런 부의 혜택을 누리지 못했고 애덤 스미스의 경제적 자유주의는 누구보다도 공장주와 상인의 이해관계에 부합하는 이론이었습니다.

산업화의 부정적인 영향이 이미 초기부터 분명히 드러났음에도 영국은 어느새 다른 나라들이 모두 부러워하는 모범 국가가 되어있었고 많은 나라들이 영국의 뒤를 따르기 시작했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다면 더 자세한 내용이 있는 아래 영상도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상에 더 자세한 내용이 있고 구독 & 좋아요는 더 좋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dGPsZQ3uvPE&list=PLDcYuv-N4ze4mQ9OE6eWWq5p5dBRH5Uz-&index=24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