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가 '투자자의 날' 행사 이후 급락하면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0)가 최고 부자 자리를 2일 만에 다시 내줬다.
2일(현지시간)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테슬라 주가는 전날 시간외거래에서 5.7% 미끄러졌고 머스크는 블룸버그 통신이 집계하는 억만장자 순위에서 2위로 한 계단 내려왔다.
머스크는 지난 27일 테슬라 주가가 급등하며 아르노 회장을 누르고 부자 1위에 등극했으나 이틀 만에 다시 왕좌를 내준 것이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이날 기준 두 사람의 순자산 차이는 더 벌어져 아르노는 1천870억 달러, 머스크는 1천760억 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집계하는 억만장자 순위에서도 아르노의 순자산은 2천112억 달러를 기록해 머스크(1천869억 달러)를 제쳤다.
테슬라 주가는 이날 뉴욕 증시에선 5.85% 추락하며 190.90달러에 턱걸이했다.
전날 열린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이른바 '반값 테슬라' 신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되지 않자 실망 매물이 쏟아진 것이다.
테슬라 경영진은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공개한 '마스터플랜 3'을 통해 전기차 제조 공정을 개선해 차세대 차량의 조립 비용을 절반 가까이 줄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테슬라는 월가가 기대했던 반값 전기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더 공개하지 않았고, 애널리스트들의 거듭된 질문에도 신차와 관련한 세부 일정을 내놓지 않았다.
라이언 브링크먼 JP모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청정에너지로의 전환과 차량 설계 및 개발 접근법과 관련한 논의가 많았지만, 진행 상황을 추적해볼 수 있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은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테슬라 주가는 이날 장중 한때 8.3% 급락한 186.01달러까지 밀려 지난 1월 3일 이후 장중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로이터 통신은 "머스크와 그의 팀이 거의 4시간에 걸쳐 진행한 프레젠테이션은 저렴한 전기차 발표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테슬라 '투자자의 날' 행사에 대해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라'는 월가의 오랜 격언을 보여주는 사례였다"고 전했다.
기대됐던 테슬라의 반값 신차 공개가 없자 2일(현지시간) 이 회사 주가가 8%대까지 떨어졌다. 전날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관련 발표가 없자 실망 매물이 쏟아졌기 때문이다.
테슬라 경영진은 지난 1일 ‘마스터플랜 3’를 공개하며 전기차 제조 공정을 개선해 차세대 차량의 조립 비용을 절반 가까이 줄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월가가 기대했던 반값 전기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고, 관련한 세부 일정도 내놓지 않았다.
JP모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청정에너지로의 전환과 차량 설계 및 개발 접근법과 관련한 논의가 많았지만, 진행 상황을 추적해볼 수 있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은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테슬라 주가는 이날 한때 8.3% 하락한 186.01달러까지 밀려 지난 1월 3일 이후 장중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로이터 통신은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와 그의 팀이 거의 4시간에 걸쳐 진행한 프레젠테이션은 저렴한 전기차 발표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이런 여파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0)는 최고 부자 자리를 이틀 만에 다시 내줬다.
테슬라 주가는 전날 시간외거래에서 5.7% 미끄러졌고 머스크는 블룸버그 통신이 집계하는 억만장자 순위에서 2위로 한 계단 내려왔다.
머스크는 지난 27일 테슬라 주가가 급등하며 아르노 회장을 누르고 부자 1위에 등극했으나 이틀 만에 다시 왕좌를 내준 것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세계 최고 부자' 자리를 되찾은 지 이틀 만에 다시 내려왔습니다.
2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인사이더는 전날 테슬라 주가가 시간외거래에서 5.7% 하락하면서 머스크의 재산도 타격을 입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현재 세계 최고 부자는 베르나르 아르노 LVMH 회장입니다. LVMH는 루이뷔통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세계 최대 명품 패션 브랜드 기업입니다.
아르노 회장의 총 순 자산은 1870억 달러(약 244조원)로 기록됐습니다. 머스크는 1760억 달러(약 230조원)입니다.
포브스 집계에 따르면 아르노 회장의 순 자산은 2100억 달러(약 274조원), 머스크는 1960억 달러(약 256조원)입니다.
앞서 머스크는 테슬라 주가 하락으로 세계 최고 부자에서 물러났다가 지난달 27일 주가가 오르며 다시 1위가 됐습니다. 하지만 며칠 안 돼 주가가 또 내려가면서 다시 자리를 내주게 됐습니다.
이번에 주가가 내려간 것은 이른바 '반값 테슬라'에 대한 투자자들의 실망 때문으로 전해졌습니다.
머스크는 2만5000달러(약 3260만원)짜리 저가형 전기차를 만들겠다고 얘기해온 바 있습니다.
전날 열린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테슬라가 이 계획을 구체적으로 언급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실제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테슬라는 조립 비용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구상만 내놨을 뿐, 반값 테슬라에 대한 계획이나 일정에 대한 세부 정보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자산운용사 AXS인베스트먼트의 그렉 바석 CEO는 "투자자의 날 이후 몇 시간 만에 테슬라 주가가 5% 이상 하락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며 "투자자들은 경쟁력을 유지하려는 테슬라의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에 실망했다"고 말했습니다.
로이터 역시 "머스크와 그의 팀이 약 4시간 동안 프레젠테이션을 했지만 저가형 전기차에 대한 발표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올해 세계 증시의 개미들이 테슬라 주식을 쓸어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 광풍’이 다시 몰아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힘입어 테슬라 주가는 두달여 만에 83% 가까이 폭등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일(현지시간) 인용한 반다리서치 집계를 보면, 올해 두달간 개인투자자들은 136억달러어치의 테슬라 주식을 순매수했다. 지난해 전체 순매수 규모(170억달러)에 맞먹은 것이다. WSJ는 “최근 몇 주 사이 하루 테슬라 순매수 기록을 여러 차례 경신했다”고 전했다.
지아코모 피에라토니 반다리서치 데이터국장은 “테슬라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유입은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날까지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 82.97% 폭등하고 있다.
WSJ에 따르면 지난달 마지막주 개미들의 하루 평균 테슬라 순매수는 4억6000만달러 규모로 나타났다. 2위는 1억5000만달러를 기록한 SPDR S&P500 상장지수펀드(ETF)였다. 테슬라 순매수 규모가 2위보다 3배 이상 많았던 것이다. 인베스코 QQQ ETF, 애플, 아마존은 각각 3~5위에 올랐는데, 이들의 하루 순매수 규모는 5000만달러에 미치지 못했다.
특히 최근 테슬라의 ‘투자자의 날’ 발표를 앞두고 개미들은 하루에만 5억달러 이상 테슬라 주식을 쓸어담은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 쏠림이 얼마나 심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날 역시 테슬라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3.61% 급등했다. 지난달 테슬라 중국 판매량이 급증한 덕이다. 중국여객자동차협회(CPCA)에 따르면 지난달 테슬라의 중국 판매 대수는 8만4402대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규모다. 중국에서 공격적으로 가격을 낮춘 전략이 효과를 보는 것으로 풀이된다.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모델3’와 ‘모델Y’를 생산하고 있다.
온라인 주식거래 플랫폼 위불의 앤서니 데니어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테슬라 주식 매수세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덮친 2020년과 2021년을 능가한다”고 말했다.
테슬라 주가가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증시에서 장중 한때 8% 폭락했다.
1일 열린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이른바 '반값 테슬라' 신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되지 않자 실망 매물이 쏟아진 것이다.
테슬라 경영진은 전날 공개한 '마스터플랜 3'를 통해 전기차 제조 공정을 개선해 차세대 차량의 조립 비용을 절반 가까이 줄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테슬라는 월가가 기대했던 반값 전기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더 공개하지 않았고, 애널리스트들의 거듭된 질문에도 신차와 관련한 세부 일정을 내놓지 않았다.
이날 테슬라 주가는 전일보다 5.85% 하락한 가운데 장을 마감했다.
라이언 브링크먼 JP모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청정에너지로의 전환과 차량 설계 및 개발 접근법과 관련한 논의가 많았지만, 진행 상황을 추적해볼 수 있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은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테슬라 주가는 '투자자의 날' 행사 이후 전날 시간외거래에서 급락한 데 이어 이날 정규장에서도 약세를 면치 못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테슬라 주가는 이날 한때 8.3% 하락한 186.01달러까지 밀려 지난 1월 3일 이후 장중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기가팩토리에서 열린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테슬라가 공개한 전기차 라인업이 화제다. 테슬라는 이날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로 자사의 전기차 모델S·3·X·Y, 세미트럭, 사이버트럭과 함께 베일에 싸인 두 개의 모델을 보여줬다. 테슬라가 현재 신차 두 종을 개발 중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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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지난 1일 (현지시간)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공개한 전기차 라인업. 두 개의 모델이 베일에 가려져 있다. 왼쪽 미공개 차량은 밴, 오른쪽은 저가 소형 모델로 추정된다. /사진=테슬라 유튜브
이 중 하나는 시장에서 기대를 모았던 저가 소형 모델로 추정된다.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행사에서 2만5000~3만달러(약 3300만~3900만원)짜리 ‘반값 테슬라’가 공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테슬라는 구체적 디자인이나 출시 계획을 밝히지 않았다.
라스 모래비(Lars Moravy) 테슬라 차량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제조공정 개선과 비용 절감을 통해 차세대 모델의 조립 비용은 현재 모델3나 모델Y의 절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역시 ‘반값 테슬라’ 보다 사이버트럭 홍보에 집중했다. 그는 “연내 사이버트럭이 출시되고 내년 대량생산에 돌입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저가 모델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로 신제품이 기존 제품 수요를 잠식하는 ‘캐니벌라이제이션’을 들었다. 미국 벤처캐피탈 루프벤처스(Loup Ventures)는 작년 말 보고서를 통해 테슬라가 가칭 ‘모델2’로 알려진 소형 전기차를 너무 일찍 발표하면 모델3 판매를 둔화시킬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 경기 불황기 소비자들이 저렴한 모델2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테슬라가 내년 모델2를 공개하고 2025년 본격 양산할 것이라고 루프벤처스는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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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의 대형 밴 '스프린터'. 국내에선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출퇴근용 차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나머지 미공개 모델은 뭘까. 테슬라 팬들은 이 신차가 밴(Van)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머스크는 2020년 4분기 실적발표에서 “언젠가는 확실히 밴을 만들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2018년 트위터에도 “다임러·메르세데스의 밴은 훌륭하다. 이들과 함께 전기 스프린터(벤츠의 밴 모델명) 작업을 하는 건 흥미로울 것 같다”고 밝히며 관심을 보였다. 벤츠 스프린터는 국내에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출퇴근용 차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구독자 23만명을 보유한 테슬라 유튜버 데이브 리(Dave Lee)도 이 모델이 밴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지난 3일 영상에서 테슬라 밴이 저가 소형 모델보다 더 빨리 공개될 것으로 봤다. 밴과 같은 상용차 시장은 테슬라 기존 모델과 겹치지 않는다는 게 이유다. 리는 “테슬라 밴이 이르면 올해 하반기 공개되고 내년 하반기 생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머스크는 이날 2030년까지 2000만대 생산 목표를 재확인하며 전기차 10개 모델이면 충분하다고 밝혔다. 테슬라가 현재까지 공개하거나 생산 중인 차량은 모델S·3·X·Y, 세미트럭, 사이버트럭, 로드스터 등 총 7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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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기가팩토리에서 열린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잭 커크혼 최고재무책임자(CFO·왼쪽)와 드루 바글리노 최고기술책임자(CTO·오른쪽) 등 주요 임원들이 총출동했다. /사진=테슬라 유튜브
월가에선 ‘투자자의 날’ 행사를 놓고 “신차 발표가 빠져 아쉽다”는 평이 주류였다. 라이언 브링크먼 JP모건 연구원은 “청정에너지 전환을 위한 구체적이고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부족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도 “저가 모델 발표를 기대한 투자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반면 아담 조나스 모건스탠리 연구원은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한 테슬라의 수직통합 노력이 결실을 볼 것”이라고 평했다.
네티즌들의 평가는 엇갈렸다. “장거리 캠핑용으로 모델Y보다 테슬라 밴이 더 적합하다” “학교나 유치원 버스도 전기차로 바뀔 수 있겠다”는 글이 올라왔다. 반면 “테슬라는 출시가 유력한 소형 모델조차 아무 언급을 하지 않았다”며 “또다른 신차는 투자자를 우롱하는 낚시용이다”는 반응도 있었다.
▶‘테슬람 X랩’은
2020년대 ‘모빌리티 혁명’을 이끌어갈 테슬라와 머스크에 대해 소소하지만 재미있는 뉴스를 전합니다. 기성 언론들이 다루지 않는 '테슬라 팬'들의 이슈도 관심사입니다. 아래 기자 페이지를 구독하면 매주 기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국제신문, KBS, JTBC, 이데일리, 문화일보, 한국경제, 파이낸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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