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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카카오 먹통 원인은? 그리고 보상방법은?

by KS지식 - 문화 YouTube 2022.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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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실이 카카오톡 '먹통' 사태를 두고 '국가안보'를 거론했다. 또 '기업의 책무와 사회적 책임'까지 강조해 이번 사태와 관련된 정부의 대책 마련 등이 주목된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16일 오후 현안브리핑에서 "초연결 사회에서 데이터 통신 인프라는 국가 안보와 국민 생활에 직결된다. 카카오톡이 장시간 중단되는 사태로 국민에 큰 불편과 피해를 끼쳤다"면서 "네트워크망 교란은 민생에 상당한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유사시 국가 안보에도 치명적 문제를 야기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전세계 IT 선도국가들과 글로벌 기업들이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할 때 회복 탄력성을 언급한다"라며 "(이는) 기업의 책무이자 사회적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5일 오후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카카오 등의 서비스 장애 사태와 관련해 기업의 책무를 강조하면서 정부 차원에서도 이러한 상황의 재발을 막기 위한 여러 조치들이 강구될 필요성이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번 사태와 관련 "정확한 원인 파악은 물론, 트윈 데이터센터 설치(이중화) 등을 포함한 사고 예방 방안과 사고 발생시 보고, 조치 제도 마련도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관련기사 : 윤 대통령 '카카오 먹통'에 "피해 무거워"... 고개 숙인 과기부 장관 http://omn.kr/216kc).


이와 관련, 김 수석은 "이번 사태를 교훈 삼아서 민관 협력을 강화하도록, 윤석열 대통령은 이에 준하는 원칙을 적용해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도 밝혔다. 구체적으론 "데이터센터에 대한 안전조치 의무를 점검하고 현실에 맞도록 보완하는 방향도 민관이 함께 논의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대통령실은 이번 사태로 인해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와 같은 특정 기업의 플랫폼 독과점 문제를 다룰 가능성에 대해선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관련 질문에 "사실상의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에 대해 자유에 부응하는 사회적 책임을 부여하는 논의는 많이 지속돼 왔다"면서도 "그 논의에 앞서 윤 대통령은 현재 벌어지는 국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복구와 수습에 먼저 관심을 갖고 정부 차원의 총력 지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여야, 김범수 카카오 의장 국감 증인 채택엔 이견 
 


 
한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여야 위원들은 이날 오후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현장을 찾은 뒤, 카카오 등에게 이번 사고 관련 종합대책을 국회에 출석해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정청래 과방위원장은 현장 방문 후 기자들을 만나 "(현장을 점검해보니) 데이터시스템이 있는 곳이 아니라 전원공급장치 지점에서 화재가 나 (데이터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했다는, 어떻게 보면 원시적인 사고였다"라며 "국민적 피해가 엄청난 데 사고 원인은 어처구니가 없었다. 비상사태에 대비한 이중화 작업을 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짧은 시간에 모든 것을 점검할 수 없었기 때문에 사고 원인과 앞으로의 대책, 대국민 피해에 대한 배·보상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가지고 국회로 출석하라고 했다"면서 "내일(17일) 여야 간사 협의를 통해서 김범수 카카오 의장 등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부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여야 과방위원들은 김범수 의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는 데 대한 입장 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카카오의 거의 모든 서비스가 중단됐으니 책임지는 분(김 의장)이 오는 게 맞다는 게 야당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밝혔지만,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카카오, 네이버, SKC&C 대표는 잠정 합의가 됐지만 다른 부분(김 의장)에 있어서 신중한 이야기가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카오가 전례 없는 먹통 사태를 초래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대응을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이용자와 파트너들에 대한 보상 작업을 본격 논의한다. 

카카오는 15일 발생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직후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들로 구성해 가동해온 대응 콘트롤타워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한다고 16일 밝혔다.

위원장은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이 맡으며, 본사와 주요 자회사의 책임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원인 조사 소위원회, 재난 대책 소위원회, 보상 대책 소위원회 등 3개 분과로 구성된다.

원인 조사 소위는 이번 데이터센터 화재의 원인 및 전원 공급 지연, 복구 과정 등 정확한 사실을 규명한다.

재난 대책 소위는 이를 기반으로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외부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시행하는 역할까지 담당한다.

아울러 보상 대책 소위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들, 파트너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수립한다. 실제 전일 발생한 카카오 접속 장애로 일반 이용자는 물론이고 자영업자 등 카카오톡 채널 및 주요 서비스와 연계해 활용하는 소상공인들도 피해를 호소했다. 

카카오는 "다음 주 중 자신이 입은 피해를 신고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해 피해 신고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라며 "신고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 대상 및 범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은 "이번 사고로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현재 서비스를 정상화하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며 "관계 당국의 우려를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며 조사와 요청에 성실하게 협조하고, 강도 높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보상 정책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화재가 발생한 직후, 분산된 데이터센터에 이중화 된 데이터와 시스템 기반으로 복구 처리 작업을 시작해 16일 오전 1시 31분부터 순차적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기능 등을 복구해 나가고 있다.

이날 오후 5시 기준, 파일 전송을 제외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다음(Daum), 카카오T 택시, 카카오내비, 카카오웹툰 등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상황이다. 상세한 복구 상황은 카카오톡 상단 배너 및 각 서비스를 통해 상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서비스 장애가 장기화되고 있는 것은 이번 화재로 카카오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센터의 모든 서버인 3만2000대가 다운됐기 때문이다. 카카오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37.5% 수준인 1만2000대의 복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양현서 카카오 부사장은 "화재로 (카카오의) 서버 전체가 내려가는 것에 대한 대비가 부족했다"면서도 "전체 서버 다운은 IT 역사삭 유례없는 사안이라 대처가 어려운 점이 있었다"인했다. 그러나 “(메인 데이터센터의) 서버 3만 2000대가 전체 다운되는 것은 정보기술(IT) 역사상 유례 없는 사안이라 대처가 어려운 점이 있었으며 앞으로 이용자에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인 멜론과 카카오웹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 기한을 3인 연장하는 보상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카카오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에스케이씨앤씨(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카카오톡 등 ‘먹통’ 직후 꾸린 대응 컨트롤타워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해 사고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 보상 대책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카카오는 16일 오후 6시께 보도자료를 내어, 15일 화재 직후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들로 구성해 가동해온 대응 컨트롤타워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 겸 공동체 센터장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고, 카카오 본사 및 주요 계열사 책임자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비상대책위원회는 크게 원인 조사 소위, 재난 대책 소위, 보상 대책 소위 등 3개 분과로 구성된다. 원인 조사 소위는 이번 화재의 원인과 전원 공급 지연, 복구 과정 등과 관련된 사실을 규명한다. 재난 대책 소위는 원인 조사 소위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사 사건 재발을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외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시행하는 역할도 맡는다.보상 대책 소위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본 개인 및 고객 기업 등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만든다. 카카오는 “다음주 중에 자신이 입은 피해를 신고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고 접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신고 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보상 대상과 범위에 대해 논의하고 보상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 겸 공동체 센터장은 “이번 사고로 불편을 끼친 데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관계 당국의 우려를 무겁게 받아들여 조사 요청에 성실히 협조하고, 강도 높은 재발 방지 대책과 보상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이날 오후 5시를 기준으로 카카오톡 일부 이용자의 메시지 수·발신과 피시(PC)용 카카오톡 로그인, 보이스톡, 페이스톡, 선물하기, 프로필 편집 등 기능이 정상화됐다. 하지만 이미지·동영상·파일 전송 기능과 톡채널 기능, 이모티콘 검색 기능 등은 여전히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상단 배너와 각 서비스에 상세 복구 사항을 공지하고 있다.

지난 15일 카카오 등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한 경기 성남시 에스케이(SK) 씨앤씨(C&C) 판교캠퍼스에서 발생한 화재의 원인은 전기실 내 배터리 또는 랙(선반) 주변의 ‘전기적인 요인에 의한 발화’인 것으로 추정됐다.경기남부경찰청 과학수사대는 소방당국 등 관계자 10명이 16일 오전 10시 40분부터 1시간 동안 1차 현장 감식 결과 이같이 추정된다며, 발화 지점은 판교캠퍼스 에이(A)동 지하 3층 무정전 전원 장치(UPS) 3E-1랙 주변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감식 결과 지하 3층 전기실의 배터리 랙 5개가 전소된 상태였다. 배터리 또는 랙 주변에서 전기적인 요인으로 인해 화재가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배터리와 랙 자체에 문제가 있었거나 주변 배선 문제 등으로 화재가 났을 가능성 등을 모두 열어 놓고 정확한 화재 경위를 파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17일 오전 11시께 국과수, 소방, 전기안전공사 관계자들과 함께 합동감식에 나설 예정이다.감식은 화재가 처음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에스케이 판교캠퍼스 에이동 지하 3층 전기실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불이 난 전기실 내부에는 배터리를 보관하는 5개 선반이 있는데 화재 당시 이 선반에서 불꽃과 연기가 계속됐던 것으로 알려졌다.전날 오후 3시33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에스케이 판교캠퍼스에서 화재가 발생해 8시간여 만인 오후 11시46분께 진화됐다. 이날 불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서버 서비스 전원이 차단되면서 카카오·다음과 네이버 서비스가 크고 작은 장애를 일으켰다. 특히 카카오의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 ‘먹통’ 사태는 10시간여 만인 이날 오전 1시31분께에야 일부 기능이 복구됐다.

 

 

 

(서울·성남=연합뉴스) 조성미 이정현 기자 = SK 주식회사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카카오[035720]와 네이버 서비스 장애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으면서 이용자 피해 보상 절차 및 범위는 어떻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KT[030200] 등 통신사가 관련 시설 화재로 전국적인 통신 장애를 일으킨 후 소상공인 등에게 보상한 사례는 있지만, 플랫폼 사가 이처럼 대규모 장시간 장애를 일으킨 것은 초유의 사태다. 선례가 별로 없는 데다 서비스별 약관도 달라 무 자르듯 명확한 피해 보상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플랫폼 업계에서는 서비스의 유료 여부와 서비스별 약관 내용이 보상과 보상 규모를 가를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유료 서비스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음악 플랫폼 멜론과 웹툰 서비스 카카오웹툰은 사고 바로 다음 날인 16일 이용자들에게 사과하고 이용자 보상책을 발표했다.

멜론은 이날 기준으로 이용권을 보유한 고객 모두의 이용권 사용 기간을 3일 연장하고, 일부 제휴 이용권에 대해서는 캐시 1천500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카카오웹툰도 콘텐츠 열람 기한을 72시간 연장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 T를 이용하는 택시 기사들에 대한 보상안을 추후 안내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다수 국민이 이용하는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무료 서비스라 보상 근거가 없는 상황이다. 반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브랜드 광고를 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광고료를 내는 유료 서비스 이용자이기 때문에 보상 대상이 될 수 있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나 다음 프리미엄 메일도 마찬가지다.

'카카오 유료서비스 이용약관' 중 제12조 1항 2호를 보면 '정전, 정보통신설비의 장애 또는 고장, 이용량 폭주나 통신두절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에 지장이 있는 경우' 보상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제17조는 유료 서비스 종료 또는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이용요금의 환불 방법도 설명하고 있다. 결제 후 1회 이용으로 서비스 이용이나 구매가 완료되는 서비스는 구매 완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만 환불하고, 정기결제형 서비스의 경우 이용 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환불 수수료 등을 제외하고 환불하도록 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유료 서비스 이용자들에 대한 피해 보상이 이뤄지더라도 현금 보상보다는 이용료 감면 등 간접적인 방식이 될 것이며, 보상 기준이 명료하지 않고 서비스별로 제각각이면 혼선이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 때문에 이날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현장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SK C&C 브리핑에서도 보상 문제가 대두했다.

홍진배 과기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사업자들이 (보상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추후 설명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방통위는 "카카오가 피해원인, 대응조치 등을 이용자에게 고지하도록 점검하고, 복구가 마무리되는 대로 피해 상황 및 보상 등 관련 대책을 지속해서 점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보상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면 주요 책임 소재도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소관 부처와 업계에서는 일차적으로는 카카오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해 피해를 본 고객들에게 보상한 뒤, SK C&C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식이 되지 않겠느냐고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일차적으로 SK C&C 데이터센터에서 사고가 난 것이므로 입주 고객인 카카오에 보상해야 할 부분이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정부도 SK C&C 측도 현재로서는 피해 복구와 원인 파악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이날 브리핑에서 강조했다.

출처: 오마이뉴스, 뉴스1, 한겨례,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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