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짜투리시간에 공부하는 한국사 - 40. 광복과 신탁통치

by KS지식 - 문화 YouTube 2023. 1. 31.
반응형
SMALL

짜투리시간에 공부하는 한국사 - 40. 광복과 신탁통치

조선총독부는 민족지도자로 신망이 두터웠던 여운형과 접촉하고 여운형은 정치 활동 불간섭 등을 약속 받고 총독부로부터 행정권을 이양받습니다.

안재홍과 함께 좌우익 세력을 모아 조선 건국 동맹을 중심으로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를 만듭니다.

건준은 발빠르게 전국에 지부와 치안대를 조직하고 중앙 조직을 정부 형태로 개편하고 조선 인민 공화국을 선포합니다.

소련군이 일본군을 무장 해제하며 한반도 남쪽으로 계속 밀고 내려오자 미국은 소련이 한반도 전역을 장악하지 못하도록 38도선을 기준으로 한반도를 분할 점령할 것을 소련에 제안합니다.

 

미군은 미군정청을 설치했지만 직접통치하기에 준비가 덜 되어 일제 강점기 조선 총독부에서 일했던 관료와 경찰을 기용하고 기존 행정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남한을 통치합니다.

그리고 조선 인민 공화국, 대한민국 임시 정부도 인정하지 않아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지도자들은 개인자격으로 귀국하게 됩니다.

 

미국에서 외교활동을 벌이던 이승만도 국내로 돌아와 한국 독립 촉성 중앙 협의회를 조직합니다.

한반도 북쪽에는 소련, 남쪽엔 미국이 들어와 있는 상황을 해결해야 했는데요,

194512월 미국, 영국, 소련의 외무 장관이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처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모인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에서 한반도 문제가 다루어집니다.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에서 민주주의 임시 정부 수립과 이를 돕기 위한 미소공동위원회 개최, 최고 5년 신탁 통치 실시가 결정 됩니다.

신탁 통치안을 두고 사회주의 세력인 좌익과 민족주의 세력인 우익의 입장 차이가 드러납니다.

처음에는 좌익과 우익 모두 신탁 통치안에 반대하는데 좌익 세력은 임시정부 수립안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나서는 회의 결정 사안 지지 입장으로 바꿉니다.

 

우익 세력은 신탁 통치 반대 운동을 전개하는 동안 눈치를 보던 세력이 있었는데요,

바로 친일 반민족 세력입니다. 슬며시 신탁 통치 반대 운동에 가담하며 우익 진영에 줄을 섭니다.

그리고 열렬한 반공투사로 둔갑하고 좌익세력을 잡아들이는 애국 투사로 둔갑합니다.

심판을 받아야 할 친일 반민족 세력이 이렇게 부활하게 됩니다.

 

영상에 더 자세한 내용이 있고 구독 & 좋아요는 더 좋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a5MYAJ2iMoQ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