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풍 - 북아메리카]
당시 경제, 문화 교류가 전 세게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중국풍은 유럽 식민지를 따라 북아메리카, 특히 미국 뉴잉글랜드 지역에 전해졌습니다.
가장 먼저 환영받은 것은 칠기였습니다.
유럽 각국과 북아메리카 식민지에서는 칠기 제작에 쓸 원자재가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17세기 이래 중국 무역을 해온 네덜란드, 영국의 동인도 회사가 독점으로 중국 모방품을 제작했습니다.
그러나 정교한 세공이 필요하고 가격도 비싸서 북아메리카의 폭발적인 시장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했습니다.
그러자 기술자들은 제작 방식을 대폭 간소화하여 단풍나무나 소나무에 바로 유약을 입히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공정이 간단해지자 더 많은 제품이 빠르게 유럽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이들 모방품은 가격이 싸면서도 중국 분위기를 낼 수 있어 인기가 좋았습니다.
18세기 중반 미국 보스턴에서는 12명의 유명한 기술자가 칠기 수요를 감당하고 있었습니다.
중국풍의 영향력은 날로 증가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실제 중국에서 만들어진 상품과 비교할 수 있을 수준은 아니었지만, 대중의 욕구에 맞추어 현지화하면서 일반 가정에까지 파고들었습니다.
오늘날 미국 소비 시장에서 중국풍은 여전히 유행하고 있습니다.
가정집 벽이나 장식장에 놓인 청화접시, 찻잔 등은 과거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유행한 중국풍의 유산입니다.
중국에서는 골동품이라 하면 당, 송 시대 그릇이나 명, 청 시대 회화 등 높은 가치를 가진 옛 물건을 말합니다.
그런데 미국에서는 그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미국인은 앤티크 상점에서 일상에 필요한 옛날 물건을 사면서 소소한 즐거움을 느낍니다.
앤티크 상점에서 일상에 필요한 옛날 물건을 사면서 소소한 즐거움을 느낍니다.
앤티크 상점은 미국 어디에나 있는데 규모가 큰 곳이면 중국풍 가구, 장식품, 자기, 도기 등을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중국 본토 문화가 몸에 밴 중국인이라면 이런 방식이 전통 중국 문화와 큰 차이가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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