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만에 끝내는 세계사 28편 - 레닌의 볼세비키 혁명
19세기 말경 제정 러시아에서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저작이 영향력을 확산해 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직접적인 영향을 입은 계층은 저자들이 본래 염두에 둔 노동자들이 아니라 지식인들이었습니다.
그런 지식인 중 한 사람이 바로 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야노프, 일명 레닌이었습니다.
대학 시절부터 마르크스 이론을 연구했던 레닌은 이 이론이 러시아와 같이 낙후한 국가에는 적용될 수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마르크스주의를 러시아의 상황에 맞게끔 수정해야 했고 레닌에 따르면,
사회주의 혁명이 반드시 계급 의식을 가진 프롤레타리아가 존재하는 고도의 산업 자본주의 국가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혁명은 산업화가 덜 된 나라에서도 시작될 수 있으며 그곳에서 다른 나라로 퍼져서 전 세계에 확산될 수 있다. 다만 그렇게 되기 위한 필수 전제는 프롤레타리아를 인도하며 인민속에 올바른 의식을 심어주는 직업 혁명가들의 엄격한 조직체인 간부정당이 있어야 한다. 오로지 이 당만이 혁명에 적당한 시기가 언제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혁명 후의 시기, 즉 사회주의 사회에서 공산주의 사회로 이행하는 과도기에도 당은 계속 지도력을 발휘해 인민을 반혁명적인 반동 세력들의 영향으로부터 보호해야한다. 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레닌주의는 당시 지하와 국외에서만 활동할 수 있었던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내에서조차 논란의 여지가 많은 이론이었습니다.
격렬한 논쟁 끝에 당은 과격한 볼셰비키파와 온건한 멘셰비키파로 분열되었습니다.
레닌의 지휘 아래 볼셰비키는 1917년 10월 혁명의 주도 세력이 됩니다.
그해 2월에 전쟁에 지친 노동자와 군인들이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봉기해 차르를 몰아내고 공화국 수립을 선포했습니다.
하지만 새로 구성된 임시 정부는 정치 혁명을 넘어서는 사회 혁명을 바라지 않았습니다.
노동자와 농민의 상황에는 변한 것이 없었고 게다가 정부가 독일과의 전쟁을 계속한 탓에 국민의 생활고는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위스에서 망명 생활을 하던 레닌이 돌아왔고 그가 작성한 4월 강령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전쟁을 즉각 중지한다
임시 정부를 축출한다
노동자와 군인 평의회에 전권을 위임한다
대자주의 소유권을 박탈한다
토지를 농민에게 분배한다
정부는 레닌의 당을 불법화하고 군대를 동원해 노당자, 농민, 군인의 시위를 진압하면서 겨우 정권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상황이 악화될수록, 평화와 땅과 빵을 요구하는 레닌의 구호는 더 큰 호소력을 발휘했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혁명에 대해 회의적이거나 거부감을 나타냈습니다.
이 점에서는 소비에트 공화국도 예외가 아니어서, 볼셰비키는 제헌 의회를 구성하기 위한 선거에서 단지 24퍼센트의 지지밖에 얻지 못했습니다.
선출된 인민의 대표자들이 혁명 정부를 무너뜨릴까봐 두려워한 레닌은 1918년 1월 18일에 제헌 의회를 무력으로 해산했습니다.
그는 이 조치가 압도적인 다수 인민의 진정한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들이 실제로 원하는가 그렇지 않은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어떤 정치인이든 국민의 진정한 이익을 국민보다 더 잘안다고 주장함으로써 자신을 정당화할 수 있습니다.
레닌도 바로 이런 주장을 했고 볼셰비키는 소수파로서 권력을 쟁취했고 권력을 지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국민은 이를 원하지 않았으므로 내전이 발발했습니다.
차르의 지지자, 부르주아 자유주의자, 온건한 사회주의자들은 외국의 지원을 받으며 약 3년 동안 러시아 공산당의 지배에 대항해 싸웠습니다.
혁명의 반대자들, 백위군은 전쟁 초기에 상당한 전과를 올렸으며 1919년 10월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앞까지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레닌의 가장 뛰어난 동지였던 레오 트로츠키는 매우 짧은 시일 내에 강력한 적위군을 조직해 전열을 정비함으로써, 정치적으로나 군사적으로 서로 잘 협력할 수 없는 여러 집단으로 이루어진 박혁명 진영을 무력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결국 1920년에 백위군은 패배하고 맙니다.
레닌은 애초의 목표를 수정할 생각은 하지 않았는데요, 우리가 몇 발자국 뒤로 물러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더 큰 도약을 위한 후퇴였을 뿐이다라고 했습니다.
레닌은 더 큰 도약을 보지 못하고 1924년 1월 21일에 사망하는데 이후 후계 문제를 둘러싸고 격렬한 투쟁이 시작됩니다.
이 투쟁은 결국 요시프 스탈린의 승리로 끝나면서 집권 후 수년 만에 자신의 경쟁자가 될 인물들을 모두 숙청해 버렸습니다.
특히 가장 강력한 반대자였던 레오 트로츠키는 출당과 국외 추방에 이어 1940년에는 멕시코 망명 중에 암살당하는 비운을 겪었습니다.
1929년부터 스탈린은 누구도 도전할 수 없는 독재자로서 당과 나라를 지배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단언하는데요,
우리는 세계의 선진국들에 비해 50년 아니 100년 정도 뒤쳐져 있다. 우리는 10년 안에 이들을 따라잡아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다른 나라들이 우리를 파괴할 것이다. 라고요
스탈린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위로부터의 혁명을 지시했습니다.
우선 농민에게서 농장을 몰수해 콜호스라고 불리는 대규모 농장을 조성하는 작업이 이루어 졌습니다.
스탈린과 그의 정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점차 커져갔고 스탈린은 반대 세력이 형성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숙청을 지시했습니다.
그 결과 당, 국가, 군대에 존재했던 스탈린의 반대자들 또는 반대자로 추정되는 사람들까지 모두 숙청되었으며 레닌의 동지들도 전부 숙청의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과거의 혁명 투사들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지닌 스탈린의 비밀경찰에 의해 살해되었고 일부는 오랜 고문 끝에 대규모 공개 재판에서 자기 잘못을 고백했습니다.
이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사형 선고나 시베리아 강제 노동 수용소로의 추방이었습니다.
이렇게 수용소에서 죽음을 당한 사람은 전부 1,20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사람들에게 자유를 약속했던 공산주의자들이 건설한 소련은 꼭 20년 만에 당의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국민의 개인적 자유를 빼앗는 전체주의 국가로 탈바꿈하고 말았습니다.
인류역사상 수많은 황제, 왕, 정치가, 독재자들이 자신의 목적을 위해 많은 사람들을 희생시켰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다면 더 자세한 내용이 있는 아래 영상도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상에 더 자세한 내용이 있고 구독 & 좋아요는 더 좋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kkKl4DsIfvI
'5분만에 끝내는 세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5분]만에 끝내는 세계사 30편 - 파시즘과 세계공황 (29) | 2022.07.30 |
---|---|
[5분]만에 끝내는 세계사 29편 -마오쩌둥과 간디가 선택한 길 (20) | 2022.07.24 |
[5분]만에 끝내는 기본 세계사 27편 -식민지 쟁탈전(제국주의) (26) | 2022.07.17 |
[5분]만에 끝내는 기본 세계사 26편 - 미국 남북전쟁 (10) | 2022.07.16 |
[5분]만에 끝내는 기본 세계사 25편 - 마르크스는 공산당? (17) | 2022.07.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