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한 지 6년 반가량 된 서울 신도림역 인근 육교가 내려앉아 통행이 제한됐다.
3일 영등포구와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40분께 영등포구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잇는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산책로가 전면 통제됐다.
경찰은 이날 오전 1시1분께 도림보도육교 중간 부분이 내려앉았다는 112 신고를 접수하고 현장에 출동해 육교 양방향 출입구와 도림천 산책로 등의 진입을 통제했다. 현장 대응에는 소방차 11대와 소방관 45명도 동원됐다.
현재는 영등포구가 통제 펜스를 설치하고 현장 인원을 배치해 관리 중이다.
서울시는 출근 시간대인 오전 6시께 통행 제한을 공지하는 안전 안내 문자를 발송해 "이용하는 주민께서는 우회 바란다"고 당부했다.
영등포구와 서울시는 현장 조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예정이다.
도림보도육교는 도림천을 사이로 둔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연결하는 폭 2.5m, 연장 104.6m의 보행교다. 철강재를 삼각형으로 엮어 만든 트러스 구조에 교각이 없는 아치 형태다. 총사업비 28억원을 들여 2015년 4월 착공해 2016년 5월 말 개통했다.
이 육교는 지난달까지 진행된 안전점검에서 A등급을 받았으나 최근 변형이 생겼다는 민원 신고가 접수됐던 것으로 파악됐다.
3일 영등포구와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40분께 영등포구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잇는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산책로가 전면 통제됐다.
현장 조사 결과 육교를 지탱하던 지지대 시멘트와 난간 철제가 일부 파손됐으나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후 영등포구가 통제 펜스를 설치하고 현장 인원을 배치해 관리 중이다.
도림보도육교는 도림천을 사이로 둔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연결하는 폭 2.5m, 연장 104.6m의 보행교다. 철강재를 삼각형으로 엮어 만든 트러스 구조에 교각이 없는 아치 형태다. 총사업비 28억원을 들여 2015년 4월 착공해 2016년 5월 말 개통했다.
제3종 시설물로 분류돼 1년에 두 차례 정기 안전점검을 받아왔으며, 작년 10월 28일∼12월 15일까지 진행된 점검에서는 A등급(이상 없음)을 받았다고 구는 전했다.
하지만 보름 뒤인 지난달 31일 행정안전부 '안전신문고' 사이트에 '육교 외형에 변형이 생겨 안전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의심된다'는 내용의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 내용은 2일 오후 4시께 영등포구청으로 전달됐으나 구청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구 관계자는 "민원 신고 당시에는 지금처럼 심하게 기울지 않은 상태였다"고 해명했다.
영등포구는 우선 추가 붕괴를 막기 위해 임시 지지대를 설치하고 정밀 조사를 벌여 철거나 보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들여다볼 방침이다.
육교 변형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다.
한 교량 전문가는 "다리가 이 정도로 휘어진 것을 보면 구조적 결함 가능성이 있다"며 "보행교 양측 지지대가 어떤 원인에 의해 돌아가면서 다리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 신도림역 인근에 설치된 '도림보도육교'가 3일 기울어짐 현상으로 아래로 주저 앉아 전면 통제됐다.
이날 영등포구 등에 따르면 구는 신도림역 인근 도림보도육교에 기울어짐 현상이 발생해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 산책로를 오전 1시40분 전면 통제했다. 해당 육교를 관리하고 있는 영등포구는 육교에 이상이 있다는 주민 신고를 받고 현장 통제에 나섰다.
도림보도육교는 영등포구 도림동과 구로구 신도림역을 잇는 폭 2.5m, 연장 104.6m의 보행교로 지난 2016년 5월말 개통됐다. 개통 당시 육교는 중간 부분이 위로 솟은 '아치' 모양이었으나, 이번에 기울어지면서 'U'자 모양으로 내려앉았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께 도림보도육교 기울어짐 발생으로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 산책로를 전면 통제한다는 내용의 재난문자를 인근 지역에 발송하기도 했다.
영등포구는 도림보도육교를 이용하는 주민 안전을 위해 신도림교로 우회해달라고 안내했다. 육교 이용자가 신도림교로 도보로 우회할 경우 2분(180m) 정도 소요된다. 도림천 하부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도 신도림교 등 우회 도로를 이용하면 된다.
영등포구 관계자는 "주민 안전을 위해 도림보도육교 출입 통제에 철저를 기하고 신속히 원인을 파악해 안전한 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3일 "도림보도육교 기울어짐 발생으로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 산책로를 전면 통제한다"는 내용의 재난문자를 인근 지역에 발송했다.
도림보도육교는 영등포구 도림동과 구로구 신도림역을 연결하는 보도육교로 지난 2016년 개통됐다.
3일 영등포구와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구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연결하는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이날 오전 1시40분쯤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산책로가 전면 통제됐다.
육교가 내려앉았다는 112 신고는 이날 오전 1시1분쯤 접수됐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즉시 육교 양방향 출입구와 도림천 산책로 등의 진입을 막았다. 이후 영등포구가 통제 펜스를 설치하고 현장 인원을 배치해 관리 중이다.
현장 조사 결과 육교를 지탱하던 지지대 시멘트와 난간 철제가 일부 파손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 육교는 제3종 시설물로 분류돼 1년에 두 차례 정기 안전점검을 받아왔으며 지난해 10월 28일∼12월 15일까지 진행된 점검에서는 ‘이상 없음’을 의미하는 A등급을 받았다. 하지만 보름 뒤인 지난달 31일 행정안전부 ‘안전신문고’ 사이트에 ‘육교 외형에 변형이 생겨 안전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의심된다’는 내용의 신고가 접수됐다.
이 같은 신고 내용은 2일 오후 4시쯤 영등포구청으로 전달됐으나 구청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해 구 관계자는 “민원 신고 당시에는 지금처럼 심하게 기울지 않은 상태였다”고 해명했다.
구는 우선 추가 붕괴를 막기 위해 임시 지지대를 설치했다. 이후 정밀 조사를 벌여 철거나 보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들여다보기로 햇다.
육교 변형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다. 다만 “다리가 이 정도로 휘어진 것을 보면 구조적 결함 가능성이 있다. 보행교 양측 지지대가 어떤 원인에 의해 돌아가면서 다리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는 게 교량 전문가의 설명이다.
도림보도육교는 도림천을 사이로 둔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연결하는 폭 2.5m, 연장 104.6m의 보행교다. 철강재를 삼각형으로 엮어 만든 트러스 구조에 교각이 없는 아치 형태다.
육교는 교각이 없는 아치 형태로 철강 소재(트러스)로 만들어졌는데, 현재는 아치 모양의 중간 부분이 아래로 푹 꺼진 상태입니다.
육안으로 살핀 결과 육교를 지탱하던 지지대 시멘트와 난간 철제가 일부 파손된 것으로 보이며,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현재 영등포구는 통제 펜스를 설치하고 현장 인원을 배치해 관리 중입니다.
서울시는 출근 시간대인 아침 6시쯤 "보도육교에 기울어짐이 발생해 육교 및 하부 자전거도로ㆍ산책로를 전면 통제한다"는 안전안내문자를 발송하며 주민들에게 우회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도림보도육교는 영등포구 도림동과 구로구 신도림역을 잇는 폭 2.5m, 길이 104.6m의 육교로 지난 2016년 완공됐습니다.
영등포구와 서울시는 현장 조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계획입니다.
출처: 연합뉴스, 뉴시스. 뉴스1, SBS, 국민일보, 광주방송, 조선일보, MB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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