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여김없이 수능이 다가오고 있다.
수능 난이도에 따라 달라지는 수능 등급컷을 알아볼까요?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해 수포자라는 말도 나온 수학을 알아보자.
한때 영어열풍이 불었었던 영어 수능 등급컷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교과과정 내에서 출제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수능' 지시와 관련해 주말 사이 수험생들이 자주 찾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출제 경향 변화를 우려하는 반응이 이어졌다.
일부 유명 수능 강사들도 SNS에 글을 올리면서 이번 사안에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18일 교육계에 따르면 주말 사이 수험생 커뮤니티에는 윤 대통령의 이번 발언으로 수능 난이도와 출제 경향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우려하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특히 윤 대통령이 교육과정 밖의 문항으로 국어 비문학 등을 예로 들어가며 구체적 언급을 하자, 국어영역에서 비문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했는데 비문학 난도가 낮아질 것 같다는 글이나, 윤 대통령이 과학탐구 등 다른 영역을 언급하지는 않았는지 묻는 글 등이 눈에 띄었다.
특히 수능 난도에 대해서는 '물수능'과 '불수능'을 예상하는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난도 하락을 점친 한 누리꾼은 "꼬아서 내는 킬러문제는 줄고 변별력을 위해 준킬러를 늘리지 않을까 싶다"며 "의대를 지원할 최상위층 변별력은 떨어지고 차상위층 이하에서는 변별력이 있을 듯하다. 최상위층이 최대 피해자가 될 것 같다"고 예상했다.
반대로 다른 누리꾼은 "올해 재수생 비율이 역대 최고치인데 다양한 사설 문제와 고난도 문제에 찌든 재수생을 상대로 쉬운 문제를 냈다가는 최상위권 변별을 하지 못해 혼란을 맞게 될 것"이라며 "너도나도 쉽게 1등급을 받을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한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공교육에 대한 비판도 빠지지 않았다.
교과서 위주로 수능 문제를 출제하는 게 아니라 생소한 지문을 만나도 문제를 풀 수 있는 독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 수업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고3이라고 밝힌 다른 누리꾼은 "사교육을 배제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공교육의 질을 높이고 수능에서 계속 신유형을 출제하는 것"이라며 "현 공교육은 수준이 낮다. 학생들이 교과서와 수업으로는 내신이며 모의고사 대비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에 사교육 열풍이 분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학교 1학년 자녀를 뒀다는 학부모는 "학교 수업만 잘 따라가면 풀 수 있게 하라는데 요즘 학교 분위기를 잘 모르고 하는 얘기같다"며 "공교육이 무너져서 학원을 안보낼 수가 없다. 사교육비 상승은 공교육을 이렇게 되도록 방치한 교육당국 책임"이라고 일침을 놨다.
수능이 사교육을 조장한다는 문제의식에는 공감하지만, 대통령의 발언 시점이나 방법이 적절하지 않았다는 반응도 상당했다.
다른 누리꾼은 "12년 공부해서 입시를 준비하는데 고작 수능 몇 개월 앞두고 이런 이슈가 터지는 것 자체가 수험생에게 너무나 힘든 일"이라며 "이런 사실을 집에 수험생 자녀가 없거나 입시가 끝난 높은 분들이 몰라서 생긴 정치적 에피소드"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수능은 말 그대로 대학에서 수학할 능력을 보는 시험이다. 그중에는 대학에 가면 마주치게 될 낯선 지문에 대한 독해력도 포함된다"며 "생소한 지문을 이해할 수 있느냐가 시험의 목적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유명 학원강사들도 SNS를 통해 이번 사안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내며 수험생 혼란을 우려했다.
현우진 수학강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애들만 불쌍하지…쉬우면 쉬운 대로 어려우면 어려운 대로 혼란인데"라며 "앞으로는 뭐가 어떻게 어떤 난이도로 출제될지 종잡을 수 없으니 모든 시나리오를 다 대비하는 수밖에 없겠다"고 적었다.
이원준 국어강사도 인스타그램에 "더 좋은 대안이 없다면 섣부른 개입은 문제의 해결책이 아니라 원인이 된다"며 윤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했다.
유명 강사인 이다지씨(왼쪽 사진)와 현우진씨. 본인 SNS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5개월여 앞두고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의 문제를 출제해선 안 된다고 지시한 것을 두고 유명 강사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수능 수학영역 유명 강사인 현우진씨는 지난 16일 인스타그램에 관련 언론 보도를 공유하면서 “애들만 불쌍하다”고 질타했다.
현씨는 “그럼 9월(모의평가)하고 수능은 어떻게 간다는 거냐”며 “지금 수능은 국·수·영·탐 어떤 과목도 하나 만만치 않고, 쉬우면 쉬운 대로, 어려우면 어려운 때로 혼란인데 정확한 가이드를 주시길(바란다)”이라고 말했다.
그는 학생들을 향해 “매번 말씀드리듯 6·9월(모의평가), 수능은 독립 시행이니 앞으로는 더 뭐가 어떻게, 어떤 난이도로 출제될지 종잡을 수 없으니 모든 시나리오에 다 대비하는 수밖에 없다. EBS 꼭 챙겨서 풀어야 한다”며 “테스팅(시험)에서는 모든 것이 나올 수 있다는 비판적인 사고로 마음을 여시길”이라고 덧붙였다.
현우진, 이다지씨 SNS 캡처
역사 등 사회탐구 영역 강사인 이다지씨도 SNS에 관련 보도를 캡처해 올린 뒤 “학교마다 선생님마다 가르치는 게 천차만별이고 심지어 개설되지 않는 과목도 있는데 ‘학교에서 다루는 내용만으로 수능을 칠 수 있게 하라’는 메시지라…”라며 “9월 모의평가가 어떨지 수능이 어떨지 더욱 더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국어 강사 이원준씨는 “한국은 교육 면에서 비교적 평등하면서도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가 강한 사회이고, 젊은이들이 무기력한 일본·영국이나 경쟁이 치열하긴 하지만 학력이 세습되는 미국에 비해 공정함과 효율성을 갖추고 있다”고 현재 수능 제도를 옹호했다.
그러면서 “섣부른 개입은 문제의 해결책이 아니라 원인이 된다”고 비판했다.
이씨는 특히 윤 대통령 지시의 대표적인 개선 대상으로 지목된 비문학 영역에 대해 “수능 비문학은 비판적 사고력을 배양하려는 세계적 추세에 맞는 시험”이라며 “수능 비문학을 무력화하면 수능 국어 시험은 인공지능 시대에 고전 문학이나 중세국어 위주로 가게 되고, 한국 엘리트들은 국가 경쟁력을 잃고 뒤처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교육 개혁 추진 방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의 문제는 수능 출제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과도한 배경지식을 요구하거나 대학 전공 수준의 비문학 문항 등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의 문제를 수능에서 출제하면 이런 것은 무조건 사교육에 의존하라는 것 아닌가”라며 “교육 당국과 사교육 산업이 한 편(카르텔)이란 말인가”라고 지적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대통령의 가벼운 입에 애꿎은 학생과 학부모만 대혼란에 빠졌다”고 반발했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뭘 잘 모르면 제발 가만히 있기라도 하라”며 “국정 전반 문외한인 윤 대통령은 복잡한 교육 문제를 쾌도난마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착각하지 말라”고 질타했다.
유승민 전 의원이 17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이 수능에 대해 뭘 안다고 앞뒤가 맞지도 않는 모순적인 얘기를 함부로 해서 교육 현장을 대혼란에 빠트리는가”라고 했다. 윤 대통령이 ‘쉬운 수능(대학수학능력시험)’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가 하루만에 대통령실이 진화에 나선 것을 두고 비판한 것이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교육개혁을 하시라 했더니, 윤 대통령은 150일 남은 수능을 건드렸다”면서 “수능을 불과 150일 앞두고 터진 대통령의 수능 발언은 수능의 예측가능성을 흔들어 순식간에 대혼란을 초래했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은 출제에서 배제하라”고 말해 수능 출제 방향 발언이 쉬운 수능을 시사하는 것처럼 해석됐다. 그러자 대통령실은 다음날(16일) “윤 대통령은 어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쉬운 수능, 어려운 수능을 얘기한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대통령이 난이도를 언급한 게 아니라 공정한 수능이라는 기조를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이) ‘학교에서 안 배운 건 수능에 출제하지 말라, 비문학이나 과목 융합형 문제는 출제하지 말라’는 깨알 지시까지 했다”면서 “물수능 논란이 불거지자, 이번엔 대통령이 ‘쉬운 수능, 어려운 수능 얘기가 아니’라며 ‘공정한 변별력 얘기’라고 우긴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이를 두고 “앞뒤가 안맞는 ‘아이스 핫초코’ 같은 얘기”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수능을 불과 150일 앞두고 터진 대통령의 수능 발언은 수능의 예측가능성을 흔들어 순식간에 대혼란을 초래했다”면서 “이런 저런 걱정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150일간 어떻게 해야 할지 불안하고 혼란스럽기 짝이 없다. 이 불안을 먹고 사는 게 바로 사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벌써 학원가는 대통령발 불안과 혼란으로 먹고 살 준비를 하고 있다. 대통령이 좋아하는 자유시장경제, 경쟁의 상징이 사교육 시장 아닌가”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을 향해 “프랑스, 베트남 외유를 떠나기 전에 본인의 수능 발언이 초래한 교육현장의 혼란과 불안에 대해 반성하고 수습해야 한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교육부, 교육과정평가원과 학원들이 대통령 말대로 이권카르텔이라면 이는 국가의 근간을 뒤흔드는 심각한 부패행위다. 당장 검경이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면서 “그런데 이권카르텔의 증거라고 내놓은 게 겨우 6월 모의고사라니 헛웃음만 나온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윤 정부의 교육개혁을 기대했다. 그런데 지난해 만5세 취학 폭탄, 이번엔 수능 폭탄으로 혼란만 야기했다”면서 “둘 다 대통령이 자초한 리스크”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이 언급한 ‘만5세 취학 폭탄’은 윤 대통령이 ‘만 5세 입학’을 지시했다가 열흘 만에 사실상 철회해 정책 혼란을 빚은 일을 일컫는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7월 교육부 업무보고를 받고 “초·중·고 12학년제를 유지하되 취학 연령을 1년 앞당기는 방안을 신속히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사회적 합의를 위한 의견 수렴 절차가 없었던 상황에서 학부모와 교육계의 반발이 거셌다. 결국 열흘 만에 박순애 당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만 5세 입학은 사실상 철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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