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난독증과 경계선 지능 장애로 상담을 받는 학생이 많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대부분이 초등학생인데, 코로나19 유행 이후 발달 지연 사례가 늘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난독증은 글자를 거꾸로 읽거나, 받침이나 새로운 단어를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말합니다.
단지 책을 싫어하는 게 아니라, 글자부터 제대로 읽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데
난독증으로 서울시교육청의 지원을 받는 학생이 코로나19 이후 7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이 757명으로 94%를 차지합니다.
지능지수, IQ가 71~84인 경계성 지능으로 시교육청의 지원을 받는 학생 역시 같은 기간 5.4배로 늘었습니다.
역시 초등학생이 84%나 됩니다.
지적 장애는 아니지만, 주의력이 짧고 긴 문장으로 말하기 어려워하기 때문에
학습 부진을 겪기 쉽고 다른 사람의 말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동 발달 문제가 심각해진 건, 코로나19 이후 마스크 착용과 바깥 활동 감소 여파로 이른바 '코로나 키즈'들이 초등학교에 진학하는 시기가 오면서 치료받는 학생이 대폭 늘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임미령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영유아사교육포럼 대표 : 기본적으로 신체의 활발한 움직임과 감각을 활용함으로써 뇌의 각 부분이 활성화가 되는 거거든요. 움직임이 저하되면 사실은 언어 발달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뇌 발달이 지연될 수밖에 없죠.]
전문가들은 난독증이나 경계성 지능은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경계성 지능의 경우, 부모가 검사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는데,
치료를 받으면 글 읽기나 사회성 훈련에 확실히 도움이 되는 만큼,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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