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첫 선을 보일 심야 자율주행버스입니다.
자율주행차량을 야간 대중교통으로서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건 세계 최초입니다.
<최종선/서울시 자율주행팀장> "자율주행이 본격적인 대중교통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세계 최초로…심야 시간대에 불가피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시민들께 큰 편의를 제공하는 장점도 있습니다."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나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한 합정역과 동대문역 사이 9.8km를 순환합니다.
두 대의 버스가 각각 합정역과 동대문역에서 출발해 70분 간격으로 순환 운행하며, 신촌과 세종로, 종로3가 등을 거칩니다.
평일 밤 11시 반부터 다음날 오전 5시 10분까지 운행합니다.
당분간은 무료로 운영되지만, 환승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일반 시내버스처럼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탑승해야 합니다.
시는 안정화 과정을 거치면 내년 상반기 중 심야 자율주행 버스를 유료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4일 오후 11시30분부터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정기 운행을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 수요가 많은 합정역∼동대문역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9.8㎞를 평일 오후 11시30분∼다음 날 오전 5시10분 운행한다. 노선번호는 '심야 A21'이다.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한 크기의 대형전기 자율주행버스 2대가 합정역과 동대문역에서 각각 오후 11시30분에 출발해 70분 간격으로 순환한다.
합정역∼홍대입구역∼신촌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교)∼종로1가∼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 구간 중앙정류소 40곳(편도 20곳)에서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승하차할 수 있다.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중앙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도착시간이 제공되며, 네이버·다음 포털 등에서도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이 안내된다.
당분간은 무료로 운영한다.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탑승하면 된다.
무료이긴 하지만 환승할인이 연계되기 때문에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한다고 시는 당부했다.
시는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으로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유료로 전환할 계획이다.
요금은 서울시 자율차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인 2천500원보다는 다소 낮게 책정할 계획이라고 시는 밝혔다.
그간 시는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에 교통신호 개방 인프라(기반시설)를 설치하고 외부 전문가와 함께 안전 운행 여건을 검증해 왔다.
전 좌석에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입석을 금지하는 등 다양한 안전대책도 마련됐다. 당분간 특별안전요원 2명이 탑승해 승객의 승하차를 지원한다.
인근 소방서·경찰서와 심야 긴급연락 체계를 구축하는 등 관계기관과의 협조도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청량리역까지 운행구간을 연장한다. 운행 결과를 토대로 단거리 순환이 아닌 도심과 시 외곽을 연결하는 간선 기능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를 정착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운행으로 자율주행 기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로 성큼 다가왔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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