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Life

웰빙 라이프와 다이어트를 한방에?

by KS지식 - 문화 YouTube 2022. 3. 25.
반응형
SMALL

건강과 다이어트의 기본은 ‘균형 잡힌 식사’라는 건 누구나 다 안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 쫓기다보면 영양소를 꼼꼼히 챙기면서 체계적으로 식단을 관리한다는 건 결코 쉽지가 않다.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엄마아빠와 성장기 자녀까지, 온 가족이 하루 한 끼라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전문 트레이너가 직접 연구하고 구성한 메뉴를 제공하는 ‘바디쉐프(BODY CHEF)’라면 가능하다.

다이어트가 보편화되면서 원 푸드 다이어트나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 등 잘못된 방법이 알려지면서 다이어트 실패는 물론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바디쉐프에서는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5대 영양소가 한 끼 안에 다 포함되는 균형 잡힌 메뉴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바디쉐프의 식사는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이들뿐 아니라 성장기에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한 청소년들에게도 효과적이다. 원 대표는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성장기 자녀들의 식사에서 영양분이 부족하면 안 된다는 걱정을 합니다. 하지만 성장기에 비만세포가 늘어나면 줄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먹기보다는 고르게 챙겨먹는 게 중요합니다”라고 말했다. 

전문 트레이너로서 가장 중시하는 건 과학적이고 계획적인 식습관이다. “고객들은 대부분 하루 한 끼를 바디쉐프 메뉴로 드십니다. 하루 중 한 끼라도 건강한 식사가 될 수 있도록 한 끼 필요치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닭 가슴살 샐러드라면 한 끼 섭취량을 고려해 닭 가슴살의 양을 정하는 식으로 재료와 양을 정한다.

 

근육량을 늘리는 과정을 보면 근섬유가 찢어졌다 늘어났다 하면서 근육량이 늘어나는 것인데, 이런 과정에서 파프리카가 좋다고 한다. 이처럼 재료마다 들어가야 하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 식생활의 주종이 되는 쌀의 선택이다. 정백한 백미에는 갖가지 영양소가 부족하고 현미에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것은 상식으로 되어 있다. 백미를 먹다가 현미를 먹어 영양실조로 쇠약했던 몸을 회복하고 질병을 물리치는 데 실효를 거둔 사례가 많다. 현미는 생체에 필요한 성분을 빠짐없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 영양공급의 평형을 갖게 한다. 동시에 현미는 좀 딱딱한 성질이 있어서 오래 씹고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기르는 데에도 안성맞춤이다. 항상 백미를 먹으면 체질이 산성화되어 저항력이 저하되어 여러 가지 질병을 얻기 쉽다. 현미를 동물에게 먹이면 성장이 좋아지지만 백미로는 잘 자라지 못한다는 실험보고가 있다. 그래서 백미는 죽은 쌀이고 현미는 살아 있는 쌀이라고 한다. 현미와 백미를 동시에 물 속에 담가 놓았을 경우, 백미는 썩어가는데 현미에서는 싹이 나온다고 한다. 여성이 피부가 좋아지려면 역시 현미를 먹어야 한다. 현미를 식탁에 올려놔야 한다. 먹기가 거북하면 백미와 섞어 밥을 짓든지, 콩, 좁쌀, 팥, 보리 등을 섞으면 구수한 밥맛이 구미를 당기게 한다.


다음은 콩 종류를 많이 먹도록 한다. 콩은 밭의 고기라고 한다. 쇠고기와 콩 종류를 먹고 자란 쥐를 물 속에 던져 넣었더니 쇠고기를 먹고 자란 쥐는 15분쯤 지나자 지쳐서 빠져 죽었지만 콩 종류를 먹고 자란 쥐는 45분간이나 계속해서 헤엄쳐 다녔다는 실험결과가 있다.

현대인들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식품으로 채소와 과일이 있다. 채소와 과일에는 생명유지에 불가결한 각종 비타민류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비타민이 결핍되면 생장이 어려운 것은 물론 온갖 질병이 침입하는 계기가 된다. 그런데 화학비료와 농약에 의존하여 성장한 채소나 온상에서 속성 재배한 채소는 모든 영양성분이 저하되어 있어 이것은 영양결핍을 가져오기 쉬운 요인이 된다.

그리고 해조류 역시 뛰어난 식품이다. 지구상에서 생명체가 최초로 탄생한 곳은 바다이며, 그래서 바다는 생명의 고향이라고도 한다. 생명물질을 합성하는 촉매로 바닷속의 갖가지 광물질(미네랄)은 큰 역할을 했다. 바닷물에는 바다 밑의 온갖 광물질이 녹아 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눈비가 내리면서 육지의 온갖 광물질들이 녹아내려 바다로 모여졌다. 그러므로 바닷물은 풍부한 광물질 성분들이 뒤섞인 보고이며, 여기서 자라난 해조류에는 몸에 유익한 온갖 미네랄과 비타민이나 단백질을 품고 있는 것이다. 해조류에 가장 풍부한 미네랄은 효소계의 활동에 필수적인 것으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기여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그렇기 때문에 정제한 고운 소금을 사용하지 말고 될수록 바다의 천연소금으로 음식을 조리해야 무기질의 다양하고 풍부한 필수영양소를 흡족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다.

한 달에 몇 번씩은 입맛으로 육류를 즐기는 것이 좋으며 고기를 먹음으로써 힘을 얻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다만 육류를 다량 섭취하여 인체활동에 필요한 영양분을 모두 공급받으려 한다는 생각이 위험한 것이다.

육류를 먹으면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 이야기는 육류를 많이 소비하는 서구인들에 기준을 둔 자료이며, 우리나라 서민층의 육류 소비량은 아직 그런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육류 소비량이 폭증할 때에 일어날 그런 장애 요소를 미리 예방하기 위한 경고라는 점에 의미를 두어야 한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내일신문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