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이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손잡고 새만금에 연산 5만 톤 규모의 배터리 전구체 생산 시설을 짓는다. 전구체는 ‘배터리의 심장’인 양극재 원가의 70%를 차지하는 핵심 소재다. 중국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90%를 넘어 국산화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SK온의 이번 투자로 한때 ‘버려진 땅’으로 불렸던 새만금은 K배터리에 핵심 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핵심 기지로 떠오를 전망이다.
23일 SK온은 국내 최대 양극재 기업인 에코프로, 글로벌 전구체 기업인 거린메이(GEM) 등과 24일 전북 군산시 라마다호텔에서 1조 2100원 규모의 새만금 전구체 생산 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투자 금액은 새만금청 설립 이후 역대 최대 기업 투자 규모다. 지난 한 해 유치한 투자 실적(1조 1852억 원)보다 크다.
협약에 따라 3사 합작사인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지이엠코리아)’는 새만금산업단지 내에 2024년 말까지 연간 생산량 5만 톤 규모의 전구체 생산 공장을 세운다. 지이엠코리아는 전구체 생산능력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으로 1000명 이상의 대규모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전구체는 배터리의 성능을 좌우하는 양극재 원가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원료다. 니켈·코발트·망간 등의 원료를 섞은 화합물로 양극재의 중간재다. 전구체 5만 톤은 전기차 30만여 대분(1대당 105㎾h기준)의 배터리에 필요한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분량이다.
새만금공장 전구체는 인도네시아에 위치한 별도의 3사 합작법인에서 생산하는 니켈 중간재(MHP)를 원료로 사용할 예정이다. 3사는 지난해 11월 니켈 중간재 생산 법인 설립 협약을 체결, 내년 3분기부터 약 3만 톤에 해당하는 MHP를 양산하기로 했다.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 사장. 사진제공=SK온
한국은 배터리 밸류체인의 상단인 배터리 셀 제조와 양극재 생산 기술은 세계 1위 수준이다. 하지만 밸류체인의 하단인 소재와 광물 분야는 수입 의존도가 높아 ‘아킬레스건’으로 지적돼왔다. 양극재의 핵심 소재인 전구체의 경우도 중국산 비중이 90%를 넘는다. 한국무역협회의 수출입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수입 전구체 가운데 중국산 비중은 95.3%에 달했다. 2020년 90.6%에서 2021년 93.7%로 올랐고 지난해는 1.6%포인트 추가 상승했다.
새만금 전구체 공장 신설은 배터리 핵심 소재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배터리 업계도 반기는 분위기다. 배터리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국에서도 중국과는 차별화된 전구체 생산 공정 기술을 개발했다"면서 “현재는 전구체의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지만 점차 의존도가 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이엠코리아의 이번 투자로 새만금산업단지는 K배터리 밸류체인의 핵심 기지로 탈바꿈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새만금산업단지는 양극재·음극재·전해질·분리막 등 배터리의 4대 소재를 생산하는 중소기업 공장들이 들어서고 있다. 여기에 SK온의 전구체의 생산 공장까지 추가되면 K배터리의 아킬레스건으로 지목됐던 밸류체인 하단이 튼튼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 사장은 “하이니켈 개발 등 앞선 기술력을 증명해온 SK온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원소재 공급망 강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 동반 성장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학철(오른쪽) LG화학 부회장과 최내현 켐코 대표가 지난해 6월 리사이클 및 전구체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한 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LG화학
포스코퓨처엠(옛 포스코케미칼(003670))도 전구체 내재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스코그룹이 전 세계에 확보한 니켈 등 광물 공급망을 활용해 원료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행보다. 이와 관련해 전남 광양에 연산 4만 5000 톤 규모의 전구체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전구체 생산능력을 지난해 기준 1만 5000톤에서 2025년 22만톤으로 확대해 자체 생산 비율을 64%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LG화학(051910)도 고려아연(010130) 계열사 켐코와 합작법인 ‘한국전구체주식회사’를 설립해 울산광역시 온산 산업단지에 2024년 2분기 양산을 목표로 전구체 공장을 짓고 있다.
SK온과 에코프로가 중국 기업과 손 잡고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에 들어가는 주원료, 전구체 국내 생산에 나섭니다.
전구체는 현재 중국에서 90% 수입하고 있습니다.
강미선 기자입니다.
<기자>
SK온과 국내 양극재 기업 에코프로가 중국 전구체 기업 GEM(거린메이)과 손 잡고 국내서 전구체 공장을 짓습니다.
합작법인명은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지이엠코리아)이며 3사는 최대 1조 2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GEM은 글로벌 전구체 시장 3위 기업으로, 올 하반기 상장을 앞둔 에코프로의 전구체 자회사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과거 합작 파트너사였습니다.
공장은 올해 착공에 들어가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간 생산할 전구체 양은 5만 톤, 전기차 30만 대를 만들 수 있는 양입니다.
현재 국내서 전구체를 양산하는 국내 기업은 두 곳으로, 포스코퓨처엠이 1만 5천 톤,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5만 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원료지만, 환경오염과 원가경쟁력의 이유로 우리나라 전구체 대중국 수입의존도는 90%에 달합니다.
하지만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한국 배터리업계는 핵심소재 탈중국화에, 중국 배터리업계는 미국과 FTA를 맺은 한국에 진출하려는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배터리업계 관계자: 중국 전구체 기업들도 한국 양극재 기업들이 큰 고객입니다.GEM은 한국에 전구체 합작공장을 짓기 위해 지난해 말부터 한국을 방문해 배터리 소재 업체들 20곳을 찾았습니다.]
중국에서 원·소재를 가져와 한국에서 가공하면 한국산으로 평가받아, 중국산 배터리와 소재·부품의 사용을 금지하는 IRA를 비껴가기 위한 조치라는 겁니다.
다른 양극재 업체들도 국내 전구체 생산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LG화학은 고려아연과 손잡고 내년 2분기부터 울산에 공장을 가동할 예정이고, 포스코퓨처엠도 내년까지 전구체 국내 생산을 4만 5천 톤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SK온은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중국의 GEM(거린메이)과 전구체 생산을 위한 3자 합작법인인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 설립 양해각서 MOU를 체결했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전구체는 양극재 제조 과정에서 원료가 되는 화합 물질로, 양극재 원가의 65∼70%를 차지합니다.
지이엠코리아는 내일(24일) 전북 군산시 라마다호텔에서 새만금개발청과 전구체 생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맺을 예정입니다.
협약에 따르면 3사는 최대 1조2천100억원을 투자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연산 5만톤 수준의 전구체 공장을 만듭니다.
전구체 5만톤은 전기차 30만여대분의 배터리에 필요한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입니다.
배터리 전문기업 SK온, 국내 최대 양극재기업 에코프로, 글로벌 전구체기업 중국 GEM(Green Eco Manufacture·거린메이)이 참여한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는 24일 전북 군산시 라마다호텔에서 전구체 생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한다고 발표했다.
체결식에는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이사, 허개화(Xu Kaihua) GEM 회장,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 사장, 신영대 국회의원,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 등이 참석한다.
협약에 따라 3사는 최대 1조 2,100억원을 투자한다. 2024년 완공 목표로 연간 생산량 약 5만톤 수준의 전구체공장을 연내 착공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이엠코리아는 전구체 생산능력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1,000명 이상의 대규모 인력을 고용할 예정이다.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의 65%~7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원료다.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원료들을 섞은 화합물이다. 전구체 5만톤은 전기차 30만여대 분(1대당 105KWh기준)의 배터리에 필요한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새만금공장 전구체는 인도네시아에 위치한 별도의 3사 합작법인에서 생산하는 니켈 중간재(MHP•Nickel Mixed Hydroxide Precipitate)를 원료로 사용할 예정이다. 3사는 지난해 11월 니켈 중간재 생산법인 설립 협약을 체결하고 2024년 3분기부터 연간 순수 니켈 약 3만 톤에 해당하는 MHP를 양산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3사는 새만금개발청의 지원 정책과 보조금 혜택, 수출입 관련 내륙운송 및 해운 등 물류 인프라를 비롯해 다양한 운영상의 이점을 고려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투자를 결정했다.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 사장은 “하이니켈 개발 등 앞선 기술력을 증명해온 SK온은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원소재 공급망 강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 동반성장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SK온은 23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에코프로•GEM과 전구체 생산을 위한 3자 합작법인인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 설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신영기 SK온 구매담당, 박성욱 SK온 글로벌얼라이언스담당, 박상욱 에코프로 부사장, 허개화 GEM 회장 등 3사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3사는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니켈 프로젝트 협력에 이어 전구체 분야에서도 합작법인 설립을 체결하며 파트너십을 더욱 굳건하게 다지고 있다.
SK온은 원소재 공급망 강화를 위해 다양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지난해 칠레 SQM, 호주 업체들인 레이크 리소스, 글로벌 리튬 등 리튬생산기업들과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리튬은 양극재 핵심 원료다.
음극재의 경우 지난 7월 호주 시라와 천연 흑연 수급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올해 1월 미국 우르빅스와 음극재 공동개발협약(JDA) 체결 소식을 알리기도 했다. 이 밖에도 스위스 글렌코어, 포스코홀딩스 등 다양한 기업들과 원소재 협력을 맺고 있다.
SK온은 에코프로, 글로벌 전구체 기업 중국 GEM과 전구체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지이엠코리아)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지이엠코리아는 오는 24일 전북 군산시 라마다호텔에서 새만금 전구체 생산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협약식에는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이사, 허개화(Xu Kaihua) GEM 회장,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 사장, 신영대 국회의원,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 등이 참석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최대 1조1200억원을 투자한다. 올해 안에 착공에 나서 2024년 완공한다는 목표다. 연간 생산량은 약 5만톤으로 향후 생산 규모는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000명 이상의 인력이 고용될 것으로 예상됐다.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의 65%~7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원료다.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원료들을 섞은 화합물이다. 전구체 5만톤은 전기차 30만여 대분(1대당 105KWh기준)의 배터리에 필요한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새만금 전구체 생산공장은 인도네시아에 위치한 별도의 3사 합작법인에서 생산하는 니켈 중간재(MHP)를 원료로 사용할 예정이다. 3사는 지난해 11월 니켈 중간재 생산법인 설립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3분기부터 연간 순수 니켈 약 3만톤 규모 MHP를 양산할 계획을 밝혔다.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 사장은 “하이니켈 개발 등 기술력을 증명해온 SK온은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원소재 공급망 강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 동반성장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약에 따라 3사는 최대 1조 2100억원을 투자한다.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연간 생산량 약 5만t 수준의 전구체공장을 연내 착공한다는 목표다. 지이엠코리아는 전구체 생산능력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1000명 이상의 인력을 고용할 예정이다.
니켈·코발트·망간 등을 섞은 화합물인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의 65%~7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원료다. 전구체 5만t은 전기차 30만여대 분(1대당 105kWh 기준)의 배터리에 필요한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출처: 한국경제, 뉴스1, 이코노뉴스, 조선비즈, 중앙일보,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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