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분만에 끝내는 세계사

[5분]만에 끝내는 기본 세계사 6편 - 종교의 역사(유대교 이슬람교 그리스도교)

by KS지식 - 문화 YouTube 2022. 5. 15.
반응형
SMALL

[5분]만에 끝내는 기본 세계사 7편 - 종교의 역사(유대교 이슬람교 그리스도교)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는 전국에 인구 조사를 하라는 칙령을 내리는데요, 자신이 다스리는 신민의 숫자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 조사는 로마의 속주였던 유대인들이 살고 있는 팔레스타인에서도 시행되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인구 조사를 위해 본적지에서 등록을 해야 했으므로 다윗의 자손인 요셉 역시 등록을 위해 임신한 아내 마리아를 데리고 다윗 왕의 고향인 베들레햄으로 옵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로마의 지배에 반발했고 로마인들이 믿는 다신교를 혐오했습니다.

그들은 유일신을 믿는 최초의 민족으로서 자기들이 믿는 신을 야훼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은 이 유일신이 메시아를 보내 이스라엘 민족, 즉 유대 민족을 구원하고 로마의 지배에서 해방시켜주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성서가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마구간에서 태어난 나자렛의 예수는 이미 어려서부터 종교적인 물음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유대교의 사제나 율법학자들과는 달리 예수는 어렵고 복잡한 말 대신 단순한 민중의 언어로 이야기했습니다.

또 신의 계명을 농부와 어부, 순종하지 않는 아들과 잃어버린 양들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표현했으므로 그의 말은 아이들조차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성서에 따르면 얼마 지나지 않아 예수의 추종자들이 많이 생겨났는데, 특히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 중에서 예수를 따르는 이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들은 곧 도래할 신의 왕국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을 열성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그에 따르면 이 왕국에서는 평화와 정의가 지배하고 모든 인간들은 형제와 자매처럼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예수가 세상에 알려지고 그의 가르침이 확산되자 유대교 사제들은 위기를 느꼈고 또 로마 정부 당국의 입장에서도 예수는 불편한 존재였습니다.

또 로마 정부 당국의 입장에서도 예수는 불편한 존재였고 결국 옛는 자신의 신념을 펼친 대가로 모욕과 멸시 속에서 처형되었습니다.

로마의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가 예수에게 내린 판결은 십자가형이었습니다.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 그중에서도 그의 제자인 열두 사도들은 훗날 예수가 부활해서 하늘로 승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대 민족은 예수를 인정하지 않았고 모세교라고도 불리는 그들의 전통적 종교를 고수했습니다.

그럼에도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의 뿌리는 하나이며, 두 종교는 구약 성서라는 경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예수가 태어난 지 570년쯤 지났을 때 아라비아의 사막 촌락 지역인 메카에서 한 사내아이가 태어났습니다.

그 아이의 이름은 무함마드였고 그는 일찍 부모를 여읜 후 아랍 상인들 밑에서 일하면서 대상들과 함께 여러 곳을 떠돌아 다녔습니다.

무함마드는 죽기 전까지 아라비아의 모든 종족들을 자신의 교리 아래 끌어들일 수 있었습니다.

쿠란에 기록된 이교리는 이슬람이라고 불리는데 이슬람은 신의 뜻에 복종함 또는 신에의 헌신을 뜻하는 말입니다.

쿠란은 이슬람의 성서로서 신도들의 생활 지침을 일상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아주 세세하고 정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기도문은 물론이고 기도의 횟수와 방식도 정해져 있고 음식은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지 않아야 하는지, 단식은 언제 어떻게 하는지, 어떤 행동을 해서는 안 되는지, 그런 행동을 했을 때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지 등등 이 모든 내용들이 쿠란에 적혀 있습니다.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사이에는 많은 공통점이 잇는데요 다만 이슬람교는 세속 국가 안에 존재하는 하나의 종교적 공동체에 머무르지 않고 그 이상이 되고자 한다는 점에서 나머지 두 종교와 결정적으로 다릅니다.

쿠란은 종교 생활만이 아니라 인간 생활 전체를 규정하며 그 속에서 종교와 정치, 교회와 국가, 종교적인 삶과 세속적인 삶은 분리할 수 없는 하나의 전체로 간주합니다.

무함마드가 죽은 후에는 칼리프가 그의 대리인으로서 이슬람 세계를 통치했습니다.

아랍인들은 그 후 수백 년 동안 중동 지역을 정복하고 이집트와 북아프리카를 거쳐 스페인, 포르투갈, 프랑스까지 세력을 확장했습니다.

그들의 우월한 힘은 자신들의 종교를 전파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와 이 목적을 위한 전투에서 전사하면 곧 천국에 이른다는 믿음에서 나왔습니다.

아랍인들이 세력을 확장함에 따라 그들 고유의 문화는 그리스, 페르시아, 인도 문화와 접촉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흔히 아침의 나라로 불리는 동방 세계에 문화적 전성기가 찾아왔습니다.

중요한 문학 작품과 학술 저서들이 아랍어로 번역되었고 다른 문화권, 특히 그리스 문화에서 축적된 지식이 수용되어 새로운 지식으로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아랍 문화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가운데 하나를 인류에게 선사했습니다.

세헤라자데가 목숨을 구하기 위해 술탄에게 1천 일 밤 동안 이야기해 준 환상적인 동화와 이야기들 즉 천일야화가 바로 그 책입니다.

오늘날 이슬람교는 10억이 넘는 인구가 믿는 세계의 주요 종교 중 하나입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다면 더 자세한 내용이 있는 아래 영상도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상에 더 자세한 내용이 있고 구독 & 좋아요는 더 좋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kn9ZrDvLQoI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