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네시아, 현대차 주가 어떻게 반영 될까?
현대차 채용 공고 화끈하게 연봉 1?
현대차와 기아가 올해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역대 1분기 최고 성적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상장사 분기 영업이익 1위'에도 오를 것으로 보인다.
9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의 1분기 실적 전망치는 매출 35조4936억원, 영업이익 2조6638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17.15%, 영업이익은 38.1% 늘어난 수치다. 같은 그룹사인 기아의 전망치도 매출 22조3561억원, 영업이익 2조1655억원이다. 전년 대비 각각 21.7%, 34.8% 증가했다.
두 회사의 영업이익 전망치를 합하면 4조8293억원이다. 증권가 일각에서는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고 기아도 2조5000억원에 달해 양사 1분기 영업이익이 5조원을 넘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1분기가 일반적으로 자동차 판매 비수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현대차·기아 합산 영업이익 20조원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현대차와 기아의 연간 영업이익 합산액은 사상 최대치인 17조529억원이었다.
1분기 현대차·기아 실적 개선의 배경에는 상대적으로 비싼 제네시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량 증가가 꼽힌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세계 시장에서 전년 대비 13% 증가한 102만316대를 팔았고 같은 기간 기아도 10.9% 늘어난 27만8275대를 팔았다. 주력인 북미 시장에서도 총 38만2354대를 팔아 역대 1분기 취다 판매 실적을 올렸다.
한편 현대차 1분기 실적은 삼성전자를 제치고 상장사 분기 영업이익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새 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처음이다.
2019년 11월, 현대자동차는 인도네시아에 연간 25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짓겠다고 밝혔다. 투자 금액은 약 1조 8,000억 원. 2017년 합작회사 형태로 설립한 베트남 공장이 연 1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것에 비하면 2.5배 규모다. 그리고 이번 인도네시아 공장의 경우 합작회사 형태가 아닌 단독 투자라는 점이 포인트다. 인도네시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하지만 이 지역은 오래 전부터 진출한 일본 자동차 브랜드의 텃밭이어서 만만치 않은 도전이 예상된다. 그렇다면 현대차는 왜 아세안(ASEAN) 국가 중 인도네시아를 집중 공략지역으로 선정했는지, 아세안 시장 전략은 무엇인지 들여다봤다.
젊은 인도네시아, 새로운 가능성으로 떠오르다
글로벌 자동차 수요 감소는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잘 알려진 현상이다. 이는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이 직면한 문제다. 하지만 아세안 같은 신흥 시장, 특히 인도네시아의 잠재력은 높게 평가 받고 있다. 일반인은 ‘발리의 나라’정도로 인식하고 있을 지 모르겠지만, IMF의 2019년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GDP 1.12조 달러로 세계 16위의 주요 신흥국이다(한국은 1.63조 달러로 12위). 한가지 더 주목할 점은 인도네시아의 경제성장률이 매년 5%에 육박하는 데다, 인구 평균 연령이 29세로 아주 젊다는 것이다.
성장하는 시장, 젊은 시장에서는 모든 소비에 활력이 붙는다. 특히 이동의 자유는 젊은 소비층에게 중요한 요소다. 인도네시아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는 지난해 약 103만 대의 자동차가 팔렸으며, 이는 아세안 국가 중 최대 수치다. 올해 판매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조사업체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리서치는 2022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는 약 146만 대, 생산은 163만 대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5년간 매년 6% 이상 성장하며 아세안 시장 1위로 떠오를 예정이다.
게다가 인도네시아는 자동차 보급율도 낮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인구 1,000명 당 자동차 보유 대수가 86대에 불과하다(2017년 기준, 세계 82위). 또한 더운 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차에 대한 구매 욕구가 큰 편이다. 적도 근처의 나라에서 도보로 이동한다는 건, 고문에 가깝기 때문이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 자동차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이 확실하다.
현대차 연봉 1억 화끈한 제의에 합격한 사람들은?
현대자동차가 2013년 이후 10년 만에 기술직(생산직) 신규 채용에 나서면서 많은 관심이 쏠린 가운데 취업 관련 커뮤니티에 서류전형 합격자들의 '스펙'이 공유됐다.
현대차는 지난 29일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기술직 채용의 서류전형 결과를 발표했다. 지원자에 한해 서류 합격 여부를 확인하는 날이었음에도 '접속 대기 중'이라는 문구와 함께 수백 명이 대기 중이라는 알람이 떴다.
서류전형 결과 발표 이후 약 32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온라인 커뮤니티 '독취사(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에는 현대차 생산직 서류 합격자 100명의 스펙을 정리한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이는 독취사가 현대차 생산직 서류 합격자 일부를 대상으로 학력, 성별, 나이, 학점, 자격증 등을 조사한 결과다.
'독취사'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100명 중 고등학교 졸업자는 42명, 초대졸자는 46명, 대졸자는 12명으로 집계됐다. 평균 나이는 26.9세로 20대가 가장 많았다. 최연소 합격자는 20세, 최고령 합격자는 42세다. 성비 측면에서는 남성이 95명, 여성이 5명이다. 신입과 경력자의 비율은 48대 52로 추산됐다.
독취사가 조사한 서류 합격자 결과를 보면, 경력이 없는 지원자와 있는 지원자의 비율이 비슷했다. 이들 가운데 절반은 전기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등 최소 5개 이상의 자격증을 보유했다. 합격자 중에는 4년차 공무원, 16년차 대기업 생산직, 자동차 관련 회사를 비롯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화학, 원자력 관련 회사의 경력자도 다수 포함됐다.
독취사 측은 "조사에서 합격자를 검증하기 위한 질문을 포함했다"며 "허위 참여가 의심되는 데이터는 집계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독취사' 외에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엔 서류전형 합격자들이 각자의 스펙을 공개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한 지원자는 대기업 현장직 7년차로, △산업안전산업기사 △위험물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지게차운전기능사 △가스기능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갖고 있었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 측은 30일 "다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합격 기준은 알려줄 수 없다. 내부 기준에 따라 서류 합격 여부를 결정했다"며 "공개 채용 지원 인원은 과거에도 공개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공개할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현대차는 차수별 1차 면접, 인·적성검사, 2차 면접, 신체검사 등을 거쳐 7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합격자들은 입사 교육 등을 거쳐 9월에서 10월 중 현장에 배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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