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Life

일상생활 속의 발레의상 유행? 블랙핑크 제니 덕분?

by KS지식 - 문화 YouTube 2023. 4. 7.
반응형
SMALL

에이블리는 앞서 이용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검색 기능을 개선했다.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바탕으로 ‘추천 검색어’ 기능을 도입해 사용자들의 검색 시간을 단축시켰다. 검색 결과 화면에서는 배송이 빠른 상품을 모아주는 ‘배송 필터’, 선호하는 스타일과 비슷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마켓 필터’ 등의 기능을 담아 쇼핑 효율성을 높였다.
에이블리는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근 '발레코어(Balletcore)' 패션 트렌드가 급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고프코어(Gorpcore·아웃도어를 일상복으로 활용)’ 인기에 이어 최근에는 발레복을 일상복처럼 입는 스타일이 인기라는 것이다. 발레코어룩은 인기 그룹 블랙핑크 ‘제니’가 무대 의상으로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지난달 에이블리 플랫폼에서 ‘발레리나’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255% 증가했다. ‘발레’ 검색도 150% 늘었다. 인기 상품으로는 발레코어룩에 가볍게 입문하기 좋은 신발 품목이 꼽혔다. ‘발레리나 슈즈’ 검색은 약 15.5배(1440%) 급증했고, 대표적인 발레슈즈 스타일 ‘메리제인 구두’는 검색량이 190% 늘었다. 발레 스타일의 치마 또는 신발에 착용하기 좋은 ‘레그워머’ 검색도 4배(300%)가량 증가했다.

 

연령별로 10대 이용자는 ‘체험학습’ ‘졸업사진’ 등 학교 행사와 관련된 검색이 많았다. ‘수학여행룩’ ‘졸업식 원피스’ 등을 검색했다. 결혼 성수기로 불리는 봄 시즌을 맞이하면서 2030은 ‘셀프 웨딩 원피스’ ‘웨딩드레스’ ‘웨딩슈즈’ 등의 검색이 증가했다.

 

발레코어룩은 무용수들의 공연 의상에서 영감 받은 것으로, 발레복의 우아한 자태와 캐주얼한 요소가 합쳐진 게 핵심이다. 발레코어 트렌드는 지난해 브랜드 미우미우의 2022 컬렉션에서 시작됐다. 아이돌그룹 블랙핑크 '제니'가 무대 의상으로 선보여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사진=블랙핑크 제니 인스타그램 캡처

에이블리에 따르면 지난 3월 플랫폼 내 발레리나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255% 증가했다. '발레' 검색도 150% 늘었다. 발레코어룩에 입문하기 쉬운 '발레리나 슈즈' 검색도 약 15.5배(1440%) 급증했다. 발레 스타일의 치마 또는 신발에 착용하기 좋은 '레그워머' 검색은 4배(300%)가량 증가했다.

이밖에 연령대별 다양한 검색어도 눈에 띄었다.

10대 이용자는 ‘수학여행룩’, ‘졸업식 원피스’ 등을 검색이 많았다. 결혼 성수기로 불리는 봄 시즌을 맞이하면서 2030은 ‘셀프 웨딩 원피스’, ‘웨딩드레스’, ‘웨딩슈즈’ 등의 검색이 증가했다.

발레코어룩은 인기 그룹 블랙핑크 ‘제니’가 무대 의상으로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베이직한 상의에 풍성한 레이스가 특징인 ‘튀튀(발레용 스커트)’ 스타일 치마를 매치하거나, Y2K로 떠오른 레그워머를 랩스커트와 레이어드하는 등 캐주얼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스타일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월 에이블리 내 ‘발레리나’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255% 증가했으며, ‘발레’ 검색도 150% 늘었다. 인기 상품으로는 발레코어룩에 가볍게 입문하기 좋은 신발 품목이 눈길을 끌었다. 동기간 ‘발레리나 슈즈’ 검색은 약 15.5배(1,440%) 급증했으며, 대표적인 발레슈즈 스타일 ‘메리제인 구두’는 190% 많이 검색됐다. 발레 스타일의 치마 또는 신발에 착용하기 좋은 ‘레그워머’ 검색도 4배(300%)가량 증가했다.

 

연령대별 인기 키워드 분석 결과에서도 유저들이 에이블리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신 이슈를 파악하고 관련 상품을 탐색하는 모습이 관찰됐다. 10대 유저는 ‘체험학습’, ‘졸업사진’ 등 학교 주요 행사와 ‘수학여행룩’, ‘졸업식 원피스’ 등 관련 상품을 검색하는 모습이 보였다. 결혼 성수기로 불리는 봄 시즌, 2030은 ‘셀프웨딩원피스’, ‘웨딩드레스’, ‘웨딩슈즈’ 등 결혼식 또는 웨딩 촬영에 필요한 의류와 소품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완연한 일상 회복과 급격한 날씨 변화가 맞물려 다채로운 패션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앞으로도 많은 유저들이 에이블리에서 원하는 모든 스타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쇼핑의 시작인 검색부터 구매, 배송까지 전 과정에 있어 고객 편의성 강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령대별 인기 키워드 분석 결과에서도 유저들이 에이블리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신 이슈를 파악하고 관련 상품을 탐색하는 모습이 관찰됐다. 10대 유저는 '체험학습', '졸업사진' 등 학교 주요 행사와 '수학여행룩', '졸업식 원피스' 등 관련 상품을 검색하는 모습이 보였다. 결혼 성수기로 불리는 봄 시즌, 2030세대는 '셀프웨딩원피스', '웨딩드레스', '웨딩슈즈' 등 결혼식 또는 웨딩 촬영에 필요한 의류와 소품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조사 결과 에이블리는 2월 앱 설치 및 사용자 수와 앱 사용률(앱 설치자 수 대비 사용자 수를 나눈 값) 모두 주요 전문몰 중 1위를 차지했다. 에이블리는 업계 1위 규모 유저의 활발한 검색 활동으로부터 쌓인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입점 셀러의 매출 증진을 돕는 다양한 데이터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발레' 검색량도 150% 늘어났다. 특히나 눈에 띄는 인기 상품은 입문용으로 좋은 신발류였다. '발레리나 슈즈' 검색은 약 15.5배(1440%) 폭증했다.

대표적인 발레슈즈 스타일의 '메리제인 구두' 검색량은 190%, 발레 스타일의 치마 또는 신발로 착용하기 좋은 '레그 워머' 검색량도 300% 가량 증가했다.

[블랙핑크 제니 인스타그램]

베이직한 상의에 풍성한 레이스가 특징인 '튀튀(발레용 스커트)' 스타일 치마를 입거나, Y2K로 뜨는 레그워머를 랩스커트와 함께 스타일링하는 등 연출이 발레코어룩의 대표적 예시다. 이 패션은 제니가 실제 무대 의상으로 선보였다.

연령별로 10대 이용자는 '체험학습', '졸업사진' 등 학교 행사 관련 검색이 많았다. '졸업식 원피스', '수학여행룩' 등도 눈에 띄었다. 2030은 '셀프 웨딩 원피스', '웨딩드레스', '웨딩슈즈' 등 검색이 늘어났다.



에이블리는 쇼핑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검색 기능을 고도화했다.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어' 기능을 도입하는 등이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