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이태원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크러시>가 공개됐다. 국내에서는 서비스되지 않아 시청할 수 없다.
미국 파라마운트사는 17일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파라마운트플러스’에 2부작 다큐멘터리 <크러시(Crush)>를 공개했다. <크러시>는 지난해 10월29일 한국 이태원에서 159명이 사망한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다. 1500시간 분량의 영상과 음성, 인터뷰를 압축해 담았다.
이태원 참사 현장에서 경찰들이 수색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3분 분량의 <크러시> 공식 예고편은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기 직전 할로윈 축제에 갈 생각으로 들떠있던 사람들의 영상으로 시작한다. 상황은 갑작스럽게 바뀐다. 좁은 골목에 끊임없이 사람들이 밀려들면서 여기저기서 비명이 들린다. 당시 참사 현장에 있었던 한 미국인은 인터뷰에서 “머릿 속에서 경고음이 울렸다. ‘이건 더이상 안전하지 않다’”라고 말한다. 이 인터뷰이는 친구를 설득해 축제에 갔다가 친구를 잃었다.
이태원 참사 현장. 권도현 기자
제작진은 당시 현장에 있었던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압사 위기인 사람들을 구하려고 노력했던 한 미군은 “우리는 사람들의 팔을 잡고 될 수 있는대로 끌어올리려고 했지만, 그들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고 말한다. 다큐멘터리는 별도의 내레이션 없이 시민들이 촬영한 영상과 인터뷰들로만 구성됐다. 흔들리는 카메라가 “포기할 사람은 포기하고 살릴 수 있는 사람부터 살려야 되겠네”라는 한 응급구조대원의 절박한 모습을 비춘다.
이태원에 마련된 분향소에서 한 시민이 조문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제작진은 시위 통제 등 대규모 군중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만한 시스템을 갖춘 국가에서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특히 참사를 경고하는 여러 건의 긴급 전화 통화 내역에도 불구하고 경찰과 다른 기관들이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 등에 주목하며 슬픔이 분노로 바뀌는 과정을 보여준다.
다큐멘터리 총괄 프로듀서인 제프 짐발리스트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2014년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며 “이 두 대형 참사의 분명한 공통점은 참석자와 희생자 대부분이 젊은 세대였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파라마운트플러스는 한국에서는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 파라마운트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도 오류 메시지만 뜰 뿐 콘텐츠를 볼 수는 없다. 국내 OTT 중에서는 티빙이 파라마운트플러스의 시리즈들을 들여오고 있지만, 모든 작품을 들여오지는 않는다.
SNS 등에서는 VPN을 다른 국가로 설정해 우회하는 방식으로 <크러시>를 시청했다는 후기들도 올라오고 있다. 미국에서 이태원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크러시>가 공개됐다. 국내에서는 서비스되지 않아 시청할 수 없다.
미국 파라마운트사는 17일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파라마운트플러스’에 2부작 다큐멘터리 <크러시(Crush)>를 공개했다. <크러시>는 지난해 10월29일 한국 이태원에서 159명이 사망한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다. 1500시간 분량의 영상과 음성, 인터뷰를 압축해 담았다.
이태원 참사 현장에서 경찰들이 수색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3분 분량의 <크러시> 공식 예고편은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기 직전 할로윈 축제에 갈 생각으로 들떠있던 사람들의 영상으로 시작한다. 상황은 갑작스럽게 바뀐다. 좁은 골목에 끊임없이 사람들이 밀려들면서 여기저기서 비명이 들린다. 당시 참사 현장에 있었던 한 미국인은 인터뷰에서 “머릿 속에서 경고음이 울렸다. ‘이건 더이상 안전하지 않다’”라고 말한다. 이 인터뷰이는 친구를 설득해 축제에 갔다가 친구를 잃었다.
이태원 참사 현장. 권도현 기자
제작진은 당시 현장에 있었던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압사 위기인 사람들을 구하려고 노력했던 한 미군은 “우리는 사람들의 팔을 잡고 될 수 있는대로 끌어올리려고 했지만, 그들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고 말한다. 다큐멘터리는 별도의 내레이션 없이 시민들이 촬영한 영상과 인터뷰들로만 구성됐다. 흔들리는 카메라가 “포기할 사람은 포기하고 살릴 수 있는 사람부터 살려야 되겠네”라는 한 응급구조대원의 절박한 모습을 비춘다.
이태원에 마련된 분향소에서 한 시민이 조문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제작진은 시위 통제 등 대규모 군중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만한 시스템을 갖춘 국가에서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특히 참사를 경고하는 여러 건의 긴급 전화 통화 내역에도 불구하고 경찰과 다른 기관들이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 등에 주목하며 슬픔이 분노로 바뀌는 과정을 보여준다.
다큐멘터리 총괄 프로듀서인 제프 짐발리스트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2014년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며 “이 두 대형 참사의 분명한 공통점은 참석자와 희생자 대부분이 젊은 세대였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파라마운트플러스는 한국에서는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 파라마운트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도 오류 메시지만 뜰 뿐 콘텐츠를 볼 수는 없다. 국내 OTT 중에서는 티빙이 파라마운트플러스의 시리즈들을 들여오고 있지만, 모든 작품을 들여오지는 않는다.
SNS 등에서는 VPN을 다른 국가로 설정해 우회하는 방식으로 <크러시>를 시청했다는 후기들도 올라오고 있다. 미국에서 이태원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크러시>가 공개됐다. 국내에서는 서비스되지 않아 시청할 수 없다.
미국 파라마운트사는 17일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파라마운트플러스’에 2부작 다큐멘터리 <크러시(Crush)>를 공개했다. <크러시>는 지난해 10월29일 한국 이태원에서 159명이 사망한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다. 1500시간 분량의 영상과 음성, 인터뷰를 압축해 담았다.
이태원 참사 현장에서 경찰들이 수색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3분 분량의 <크러시> 공식 예고편은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기 직전 할로윈 축제에 갈 생각으로 들떠있던 사람들의 영상으로 시작한다. 상황은 갑작스럽게 바뀐다. 좁은 골목에 끊임없이 사람들이 밀려들면서 여기저기서 비명이 들린다. 당시 참사 현장에 있었던 한 미국인은 인터뷰에서 “머릿 속에서 경고음이 울렸다. ‘이건 더이상 안전하지 않다’”라고 말한다. 이 인터뷰이는 친구를 설득해 축제에 갔다가 친구를 잃었다.
이태원 참사 현장. 권도현 기자
제작진은 당시 현장에 있었던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압사 위기인 사람들을 구하려고 노력했던 한 미군은 “우리는 사람들의 팔을 잡고 될 수 있는대로 끌어올리려고 했지만, 그들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고 말한다. 다큐멘터리는 별도의 내레이션 없이 시민들이 촬영한 영상과 인터뷰들로만 구성됐다. 흔들리는 카메라가 “포기할 사람은 포기하고 살릴 수 있는 사람부터 살려야 되겠네”라는 한 응급구조대원의 절박한 모습을 비춘다.
이태원에 마련된 분향소에서 한 시민이 조문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제작진은 시위 통제 등 대규모 군중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만한 시스템을 갖춘 국가에서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특히 참사를 경고하는 여러 건의 긴급 전화 통화 내역에도 불구하고 경찰과 다른 기관들이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 등에 주목하며 슬픔이 분노로 바뀌는 과정을 보여준다.
다큐멘터리 총괄 프로듀서인 제프 짐발리스트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2014년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며 “이 두 대형 참사의 분명한 공통점은 참석자와 희생자 대부분이 젊은 세대였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파라마운트플러스는 한국에서는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 파라마운트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도 오류 메시지만 뜰 뿐 콘텐츠를 볼 수는 없다. 국내 OTT 중에서는 티빙이 파라마운트플러스의 시리즈들을 들여오고 있지만, 모든 작품을 들여오지는 않는다.
SNS 등에서는 VPN을 다른 국가로 설정해 우회하는 방식으로 <크러시>를 시청했다는 후기들도 올라오고 있다. 미국에서 이태원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크러시>가 공개됐다. 국내에서는 서비스되지 않아 시청할 수 없다.
미국 파라마운트사는 17일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파라마운트플러스’에 2부작 다큐멘터리 <크러시(Crush)>를 공개했다. <크러시>는 지난해 10월29일 한국 이태원에서 159명이 사망한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다. 1500시간 분량의 영상과 음성, 인터뷰를 압축해 담았다.
이태원 참사 현장에서 경찰들이 수색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3분 분량의 <크러시> 공식 예고편은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기 직전 할로윈 축제에 갈 생각으로 들떠있던 사람들의 영상으로 시작한다. 상황은 갑작스럽게 바뀐다. 좁은 골목에 끊임없이 사람들이 밀려들면서 여기저기서 비명이 들린다. 당시 참사 현장에 있었던 한 미국인은 인터뷰에서 “머릿 속에서 경고음이 울렸다. ‘이건 더이상 안전하지 않다’”라고 말한다. 이 인터뷰이는 친구를 설득해 축제에 갔다가 친구를 잃었다.
이태원 참사 현장. 권도현 기자
제작진은 당시 현장에 있었던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압사 위기인 사람들을 구하려고 노력했던 한 미군은 “우리는 사람들의 팔을 잡고 될 수 있는대로 끌어올리려고 했지만, 그들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고 말한다. 다큐멘터리는 별도의 내레이션 없이 시민들이 촬영한 영상과 인터뷰들로만 구성됐다. 흔들리는 카메라가 “포기할 사람은 포기하고 살릴 수 있는 사람부터 살려야 되겠네”라는 한 응급구조대원의 절박한 모습을 비춘다.
이태원에 마련된 분향소에서 한 시민이 조문을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제작진은 시위 통제 등 대규모 군중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만한 시스템을 갖춘 국가에서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특히 참사를 경고하는 여러 건의 긴급 전화 통화 내역에도 불구하고 경찰과 다른 기관들이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 등에 주목하며 슬픔이 분노로 바뀌는 과정을 보여준다.
다큐멘터리 총괄 프로듀서인 제프 짐발리스트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2014년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며 “이 두 대형 참사의 분명한 공통점은 참석자와 희생자 대부분이 젊은 세대였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파라마운트플러스는 한국에서는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 파라마운트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도 오류 메시지만 뜰 뿐 콘텐츠를 볼 수는 없다. 국내 OTT 중에서는 티빙이 파라마운트플러스의 시리즈들을 들여오고 있지만, 모든 작품을 들여오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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