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민들의 일상을 소개하는 유튜버가 북한의 유명한 음식점 옥류관을 방문해 '쟁반고기국수'를 즐기는 모습을 공개했다.
'유미'라는 북한 여성이 운용하는 유튜브 계정 'Olivia Natasha- YuMi Space DPRK daily'(유미의 공간)에는 최근 유미가 평양 옥류관을 방문한 1분29초 가량의 짧은 영상이 올라왔다.
유미는 그 동안 북한 주민들의 일상을 영어로 직접 소개했는데 이번엔 별도의 설명 없이 '조선어'와 영어 '자막'으로만 영상을 꾸몄다.
유미는 '조선의 유명한 옥류관에서 평양랭(냉)면을 맛봅시다'라는 자막과 함께 옥류관에 들어가 철갑상어가 헤엄치는 대형 수족관부터 보여준다. 이어 설명 대신 '이 물고기들의 이름이 무엇일까요?'라는 자막으로 호기심을 유발한다. 북한은 철갑상어를 고급 요리 중 하나로 여겨 주요 식당에서 이 메뉴를 팔곤 한다.
유미는 작년 6월 개설된 이 채널을 통해 평양의 주요 상점, 관광지 등을 돌아다니며 영어로 소개하고 있는데 이번 영상에선 가장 최근 옥류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옥류관은 지난 2020년 9월 창립 60주년을 맞아 리일환 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참석해 축하문 전달 모임을 진행할 만큼, 북한 당국이 특별히 챙기는 식당이다.
북한에서 고위 간부 연회나 외국인 접대 장소로도 자주 이용되는데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했던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도 이곳에서 식사를 한 적이 있다.
유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당국의 방침대로 마스크를 쓰고 옥류관에 입장했는데, 그의 뒤편으로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노출됐다.
남한에도 잘 알려진 평양냉면 대신 북한에서 인기 있는 메뉴인 고기쟁반국수를 시킨 유미는 식초와 간장을 면에, 겨자는 육수에 능숙하게 풀어 먹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옥류관을 현지지도 하면서 교시한 '냉면을 먹는 방법'이기도 하다.
특히 고기쟁반국수는 1999년 11월 김정일 위원장이 왕족들이 먹던 어북쟁반국수를 인민들에게도 먹이고 싶어 닭고기를 써서 만들 게 한 음식으로 북한이 선전하고 있다.
북한 매체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닭고기로 만드는 쟁반국수는 고기쟁반국수라고 부르는 것이 좋겠다"면서 "그런 쟁반국수를 옥류관을 비롯하여 이름 있는 식당들에서 잘 만들어 고난의 행군을 하느라 수고한 우리 인민들에게 맛보이자"라고 했다고 한다.
한편 북한은 당국이 운영하는 채널들이 이용약관 위반으로 계속해서 폐쇄당하자 개인 계정 형식으로 선전효과를 높이려 하고 있다.
유미는 영상에서 '량(양)이 좀 많은 것 같은데..' 같은 자막과 함께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짓기도 했고, 영상에는 '둘이 먹다 하나 죽어도 모를 것 같습니다'라는 북한 말이 'It is enough to make a cat speak'라는 속담과 함께 표기되기도 했다.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독자층을 더 늘리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 당국이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틱톡' 계정이 신설됐습니다. 최근 평양에 거주하고 있다는 북한 유튜버 '유미'의 영상이 전 세계의 관심을 받았었는데, 이번엔 틱톡에서도 북한 일상이 공유되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숏품 플랫폼 '틱톡'에 '북한에서의삶'을 뜻하는 'northkoreanlife'라는 이름의 계정이 생성됐습니다.
지난 10일 처음 게시한 영상은 17초짜리 분량으로 '평양역 기차는 1980년대에 소련이 기부했다'는 설명과 함께 평양역 내부 모습이 담겼습니다. 기차에서 내리고 타려는 사람들로 붐비는데, 북한 주민들 대부분이 반팔을 입은 것으로 보아 여름에 찍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영상은 올라온 지 6일 만에 조회수 40만 회가 넘었습니다.
무려 1,900만 회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북한의 아침 거리 모습입니다. 계정 사용자는 자신이 매일 아침마다 걷고 있다며 자전거를 타거나 걸어서 이동하는 사람들을 찍었습니다. "김일성 동지와 김정일 동지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문구가 적힌 거대한 비석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아름다운 북한 사람들"이라며 어른의 손을 잡고 가는 아이의 밝은 미소를 보여주는가 하면, "평양의 야경은 최고다"라며 차가 달리는 도로와 불이 켜진 건물들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교통 표지판에는 '멈춤'이나 'STOP'이 아닌 '섯'이라는 말이 쓰여있습니다.
"북한 휴대폰에는 많은 비디오 게임이 있다"며 직접 게임을 하는 영상을 찍기도 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북한에 차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아우디, 메르세데스, 현대 등등 많은 차가 있다"면서 도로 위에 지나다니는 해당 차종을 보여줍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 당국이 해당 계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지난 2014년 탈북해 현재 미국에 거주 중인 이현승 글로벌피스재단 연구원은 RFA를 통해 틱톡에 북한 일상이 담긴 영상이 올라가는 건 처음이라며 북한의 내부 사정이 어렵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북한 정부가 선전용으로 운영하는 계정일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해당 계정이 북한 내부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운영하는 것이라고 해도 계정에 올라가는 영상들은 북한 정부의 검열을 거쳐야 온라인에 게재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유튜브에는 '유미', '송아' 등 북한 유튜버들이 등장해 아이스크림을 먹는 일상 생활을 보
여주거나, 유창한 언어를 구사하거나, '해리포터'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라고 밝히는 등 북한의 일상이 담긴 콘텐츠가 올라온 바 있습니다.
흔히 떠올리는 궁핍하고 피폐한 북한 주민들의 삶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전문가들은 북한 고위층 주도로 고안된 체제 선전 캠페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에 북한의 일상을 공유하는 채널이 등장한 가운데, 짧은 동영상(숏폼) 플랫폼 ‘틱톡’에도 북한 당국이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계정이 신설됐다.
지난 15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지난 10일 틱톡에는 ‘북한에서의 삶(northkoreanlife)’이라는 이름의 계정이 만들어졌다.
해당 계정에는 16일(한국 시각) 오후 2시 기준 17개의 영상이 올라와 있다. 영상에는 평양역, 학교, 거리의 모습 등 북한 시민들의 일상이 담겼다.
첫 번째 게시물은 평양역을 찍은 17초짜리 동영상으로 약 40만명이 시청했다. 영상을 보면 계단을 이용해 이동하는 북한 시민들 뒤로 열차가 보인다.
▲ ‘틱톡’에 개설된 북한 영상 계정. 틱톡 앱 화면 캡처
대부분의 영상은 별다른 설명이 없지만, 영어로 “많은 사람들이 북한에는 자동차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우리는 아우디, 메르세데스(벤츠), 현대와 같은 많은 차량이 있다”며 북한 거리에서 주행 중인 차량을 촬영한 영상도 있다.
또 평양 밤거리의 화려한 야경, 북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는 장면, 사람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거리 모습 등을 담은 영상도 있다. 특히 ‘북한에서의 아침 산책’이라는 제목의 영상은 1900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북한 일상을 담은 해당 계정은 현재 13만 팔로워와 210만여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북한 평양 주민의 일상생활을 소개하는 듯한 브이로그(VLOG·개인의 일상을 담은 동영상)를 보여주는 유튜브 채널이 잇따라 개설되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해 시작한 '올리비아 나타샤-유미 스페이스 DPRK(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영문 약칭) 데일리', '샐리 파크스' 같은 유튜브 채널은 평양 주민이 등장하는 채널이지만 유창한 영어로 진행된다. 각각 20대 여성 '유미', 11살 소녀 '송아'가 나와 평양의 일상, 북한의 문화와 명소 등을 소개한다.
동영상에서 가슴에 김일성 배지를 단 유미는 '개성고려홍삼' 커피를 타 마시는가 하면, '통일거리운동쎈터'에서 PT(개인 트레이닝)도 받는다. 유미는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이 건물을) 인민을 위한 봉사기지로 전환하고 통일거리운동쎈터로 명명하도록
해주셨다"는 선전용 발언도 빠트리지 않는다.
어린이 유튜버인 송아도 매끄러운 영어로 새해 인사를 건넨다. 송아는 "저희 친할아버지, 친할머니는 무상으로 살림집을 배정받고 송화거리에 이사했습니다"라면서 "모든 것은 국가에서 무상으로 준다"고 강조한다.
유튜브뿐 아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길이가 짧은 쇼트폼(short form)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도 평양의 풍경을 보여주는 계정이 등장했다. '북한 평양에서의 밤 산책'이라는 제목의 영상은 조회 수 약 230만회를 기록했다.
통상적인 북한의 체제 선전물과 달리, 주민의 평범한 생활상을 담은 듯한 이런 동영상을 시청하고 이를 공유할 경우에도 국가보안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을까?
북한은 이미 2003년 대외 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를 개설해 운영하는 등 인터넷을 체제 선전에 활용해왔다. 하지만 2019년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브이로그 영상들은 보다 간접적으로 선전 메시지를 담는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이들 채널은 북한 주민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채널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북한 당국이 운영하는 것으로 짐작된다. CNN은 최근 전문가들이 이들 채널을, 북한의 고위층 주도로 고안된 체제 선전 캠페인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평범한 북한 주민들은 유튜브 등에 접근하기조차 어렵기 때문이다. 북의 일반 주민들은 당국의 검열·통제가 가능한 독자적 인트라넷인 '광명망'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별도의 허가 없이는 유튜브 같은 사이트에는 접속할 수 없는 것이다.
또 이런 브이로그가 기존의 체제 선전물과 문법은 달라도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사실상 같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북한연구학회가 발행한 논문 '북한은 유튜브를 통해 무엇을 말하는가?: 주제 분석과 텍스트마이닝 기반 분석을 중심으로'(박성호·이화준·김용호 저, 2021년)에 따르면, 북한은 대외 인식 변화를 위해 브이로그라는 일상화 중심의 메시지로 전환했으나 '당과 수령의 영도를 바탕으로 현대화되고 있는 평양'이라는 대외 선전의 핵심 메시지에는 변화가 없다고 분석했다.
효율적인 체제 선전을 위해 뉴미디어와 새로운 영상 문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전략은 실제 일정 부분 북한이 기대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유미 스페이스' 채널은 구독자가 1만2천600여명, '샐리 파크스'는 2만4천여명에 각각 달하고, 대부분 영어로 된 댓글 중간에는 한국인이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댓글도 더러 발견되고 있어 적절한 이용 기준이 필요한 상황이다.
보안 당국에 따르면 북한의 브이로그 영상을 단순히 시청하는 것만으로는 사실상 처벌받을 가능성이 거의 없다. 그러나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달고, 해당 영상을 공유하거나 해당 채널을 구독하고, 슈퍼챗(유튜브 시청자가 유튜버에게 보내는 후원금)을 보내는 행위는 국보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국보법 제7조(찬양·고무 등) 1항은 국가의 존립·안전이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위태롭게 한다는 사정을 알면서 반국가단체(북한)나 그 구성원 또는 그 지령을 받은 사람의 활동을 찬양·고무·선전하거나 이에 동조할 경우 처벌한다고 규정한다.
또 5항에선 반국가단체나 그 구성원을 찬양·고무·선전하는 내용의 문서나 도화, 기타 표현물 형태의 이적표현물을 제작·수입·복사·소지·운반·반포·판매·취득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북한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브이로그 영상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기고, 해당 채널을 구독하는 행위는 북한 체제에 대한 찬양·고무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특히 공유하기는 배포에 해당하기 때문에 처벌 가능성이 있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가장 위험한 행위는 슈퍼챗 보내기다. 국보법 제9조(편의제공) 2항은 반국가단체에 금품, 기타 재산상의 이익을 제공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다솔 법률사무소의 김운용 변호사는 "채널의 운영 주체가 북한 당국이라고 한다면 (슈퍼챗을 보내는 행위가) 북한 정부 기구에 돈을 보낸 게 되기 때문에 9조에 저촉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동영상을 보는 것만으로 처벌되진 않는다"면서도 "댓글을 달거나 적극적인 동조를 한다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의 적용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국보법 소관 부처인 법무부는 "유튜브 채널의 운영 주체, 영상의 구체적인 내용 등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가보안법 위반 여부를 일반적으로 답변하긴 곤란하다"고 밝혔다.
법무부 설명처럼 실제 보안 당국이 국보법을 적용해 기소하려면 이런 영상물이 '이적표현물'이란 판정이 전제돼야 한다.
북한의 브이로그들은 평범해 보이는 일상에 체제 선전을 은근하게 녹여내는 방식으로 제작돼 이적성 판단이 쉽지 않다. 아직 북한 브이로그에 댓글을 달거나 이를 공유해 기소된 사례도 확인되지 않았다.
보안 당국은 통상 수사 단계에서 이적표현물임을 판정하기 위해 학자·교수 등 전문가에게 감정을 의뢰한다. 경찰 관계자는 그러나 "아직 이런 브이로그 영상들을 이적표현물로 간주할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2012년에도 개인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으로 국보법 위반 혐의가 적용돼 기소된 사례가 있다. 당시 사회당원 박정근(25)씨는 트위터상에서 북한을 찬양·고무하는 글을 리트윗한 혐의로 기소됐다.
박씨의 변호인 측은 "박씨는 이적표현물을 게재할 목적이 아니라 트위터에 올라온 북한 찬양 글을 조롱하고 풍자하려는 단순한 목적으로 리트윗한 것일 뿐"이라고 변호했다.
김운용 변호사는 "단순 시청이라고 해도 인터넷은 모든 사용자의 기록이 남는 매체이기 때문에 추적하려면 다 추적할 수 있다"면서 박씨 사례를 보면 기소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보안 당국이 이적성이 있다고 판단해 기소가 이뤄진다 해도 실제 법정에서 이적표현물로 인정될지는 별개의 문제다. 1991년 국보법 개정 이후 대법원의 판례들을 살펴보면 이적표현물 인정에 상대적으로 높은 장벽을 제시하고 있다.
대법원의 2010년 판례는 이적표현물이 되려면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표현',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 요건이 충족돼야 한다고 봤다. 박정근씨의 경우도 2014년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됐다.
국보법을 둘러싼 오랜 논란의 배경에는 이 법의 모호성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과거 권위주의 정권 시절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란 비판이 쏟아진 것은 이 때문이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과 일부 시민단체들은 오래전부터 국보법을 악법으로 규정하고 폐지를 주장해왔다.
실제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서도 여러 차례 폐지가 추진됐지만 매번 무산됐다. 지난해에는 헌법재판소가 국보법 7조의 위헌 여부를 따지는 공개변론을 열기도 했다.
민변 사법센터 소장 장유식 변호사는 "이런 사안(북한의 브이로그)으로 형사 처벌을 운운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공안 당국이 문제를 걸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북한 유튜브에 댓글을 다는 행위는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위반 소지도 있다. 이 법 제9조2(남북한 주민 접촉)의 1항은 "남한의 주민이 북한의 주민과 회합·통신, 그 밖의 방법으로 접촉하려면 통일부 장관에게 미리 신고하여야 한다"고 돼 있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북한 유튜브를) 단순 시청하는 것은 남북교류협력법 접촉 신고 미(未)대상이라 처벌 대상 아니다"라면서도 "댓글 등을 북한과 주고받을 시 신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종합해보면, 국보법을 적용하든, 남북교류협력법을 적용하든, 시청에만 그치는 것이 안전하다는 얘기다.
1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지난 10일 틱톡에는 '북한에서의 삶(northkoreanlife)'이라는 이름의 계정이 신설됐다. 사진은 첫 번째 게시물로 올라온 평양역 모습 캡처. 2023.2.16 [틱톡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북한 선전물에 대한 대처를 처벌 등 규제에서 교육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으로도 북한이 뉴미디어를 활용한 체제 선전을 계속 확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더 그렇다.
동국대 북한연구소 하승희 교수는 '북한 유튜브 대외 선전매체 활용 양상' 논문(2020년)에서 북한이 보편 국가로서의 대외 인식 전환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매체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유튜브, 틱톡 등을 활용하면 저비용으로 선전·선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 교수는 그러면서 우리 국민들이 이런 영상물이 프로파간다(정치선전)라는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법으로 처벌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하 교수는 "(북한이 뉴미디어를 활용하는) 이런 흐름은 이미 거스를 수가 없다"면서 "국민들이 북한의 영상물을 스스로 보고 판단할 수 있게끔 사이버 안보 교육을 강화하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식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운용 변호사도 "사실상 (북한의 영상물을)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처벌하기보다는 새로운 가이드라인이 제정돼야 한다고 본다"는 의견을 내놨다.
미국의 CNN 방송이 북한 유튜버 ‘유미(YuMi)’를 집중 조명했다.
CNN은 지난 4일(이하 현지시간) ‘아이스크림을 먹고 해리포터를 읽지만, 북한 유튜버들은 보이는 것과는 다르다’라는 제목으로 북한 유튜버 ‘유미’에 대해 보도했다.
‘올리비아 나타샤-유미 스페이스 DPRK 데일리’라는 유튜브 채널에는 유미라는 이름의 북한 여성이 마치 브이로그를 찍듯 일상을 공유하고 있다.
영상에서 유미는 음료 상점을 방문해 여러 제품을 보여주고, 능라인민유원지를 찾아 놀이기구를 탄다. 또 낙랑구역 통일거리에 있는 운동센터에서 PT와 요가 수업을 받은 뒤엔 “즐거웠고 밤에 잠도 잘 올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유미는 평양에 대해 ‘살기 좋은 곳’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과자를 소개하는 영상에서는 이 제품이 어느 공장에서 나왔는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주민들의 식영양 개선을 위해 얼마나 애쓰고 있는지 등을 언급했다.
이에 대해 CNN은 “4분 분량의 이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4만 1000회 이상 조회됐으나, 이건 평범한 브이로그가 아니다”라며 “스스로를 유미라고 칭하는 이 여성은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비밀스럽고 고립된 나라인 북한에 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에서는 인터넷 접속이 엄격하게 제한된다. 책이나 영화 등 해외 콘텐츠 접근도 금지돼 있어 유튜브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제한적이다.
또 영상에 배경으로 등장하는 놀이공원이나 워터파크 등 장소는 특정 계층만 사용할 수 있고, 실제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을 가능성도 크다.
CNN은 이들 채널은 북한 주민들의 일상생활을 알린다고 주장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를 북한 고위층 주도로 고안된 체제 선전 캠페인으로 추정한다고 전했다.
북한인권정보센터 박성철 연구위원은 CNN에 “(이 영상은) 북한 정권에 의해 잘 준비된 연극 같다”며 “(북한 주민들의) 평범한 삶을 반영하는 영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영상 속 시설들은 존재하지만 특별한 계층의 사람들만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또 북한은 놀이공원을 운영할 만큼 전력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특별한 날에만 개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은 “이 유튜버들이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고 희귀 사치품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은, 이들이 모두 고학력자이며 고위 관리들과 관련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유튜브 채널 ‘샐리 파크스’에는 평양에 거주하는 11살 소녀 송아가 등장해 ‘북한 키즈 유튜버’로 주목받은 바 있다.
송아는 영상에서 ‘해리포터’를 가장 좋아하는 책이라고 밝혔으며, 북한의 문수물놀이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이 채널은 2만 구독자를 돌파했다.
출처: 뉴스1, MBN, 서울신문, 연합뉴스, 이투데이, 이데일리, 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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