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씨(54)가 새로 만든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뉴스공장)'이 방송 사흘 만에 1억5000만원에 가까운 슈퍼챗(유튜브 후원금)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유튜브 순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뉴스공장은 첫 방송을 시작한 지난 9일 9350만원, 10일 2752만원, 이날 2598만원 등 사흘간 약 1억4700여만원의 슈퍼챗 수익을 거뒀다.
슈퍼챗은 유튜브 플랫폼 내에서 라이브 방송 시청자가 방송인을 후원할 수 있는 기능이다. 시청자당 1회 1000원부터 50만원까지 후원이 가능하다. 수익은 유튜버 70%, 유튜브 30%의 비율로 분배된다.
뉴스공장은 국내 유튜버 중 가장 많은 슈퍼챗 수익을 올리고 있다. 뉴스공장의 일간 슈퍼챗 수익 2433만원은 2위인 'KNL 강용석 나이트 라이브' 수익 663만원의 3.7배에 달한다.
방송 시청자 수도 국내 채널 중 가장 많다. 뉴스공장의 이날 최고 동시 시청자 수는 19만9710명을 기록했다.
TBS 라디오 ‘뉴스공장’에서 하차하고 유튜브 방송을 시작한 방송인 김어준씨가 유튜브 슈퍼챗 전 세계 1위를 기록했다.
김씨는 새로 시작한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이하 뉴스공장) 지난 9일 라이브 방송에서 하루 3000만원에 달하는 ‘슈퍼챗’ 이익을 거뒀다. 이는 이날 전 세계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많은 슈퍼챗 수익이다.
슈퍼챗은 유튜브가 2017년 도입한 콘텐츠 구매 플랫폼으로 라이브 방송 시청자가 일정 금액을 유튜버에게 후원하는 방식이다. 시청자당 1회 1000~50만원의 후원이 가능하며 수익구조는 유튜버 70%, 유튜브 30%다.
10일 유튜브 순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은 첫 방송일인 지난 9일 하루 동안 슈퍼챗으로만 2971만5464원의 수익을 기록했다.
TBS 라디오 '뉴스공장'에서 하차한 방송인 김어준씨가 새로 시작한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이하 뉴스공장) 라이브 방송에서 하루 3000만원에 달하는 '슈퍼챗' 이익을 거뒀다. 이날 전 세계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많은 슈퍼챗 수익을 기록한 것이다.
슈퍼챗은 유튜브가 2017년 도입한 콘텐츠 구매 플랫폼으로 라이브 방송 시청자가 일정 금액을 유튜버에게 후원하는 방식이다. 시청자당 1회 1000~50만원의 후원이 가능하며 수익구조는 유튜버 70%, 유튜브 30%다.
김어준씨가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방송을 시작한 첫날 유튜브 슈퍼챗으로 3000만원에 가까운 수익을 거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10일 유튜브 순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은 첫 방송일인 지난 9일 하루 동안 슈퍼챗으로만 2971만5464원의 수익을 기록했다. 이날 하루 전 세계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많은 슈퍼챗 수익으로 2위·3위 채널과 수익이 3배나 차이가 났다.
뉴스공장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슈퍼챗 순위에서도 1위 자리에 차지했다. 구독자 역시 77만명을 넘어서 슈퍼챗 이외에도 광고와 조회 수 등에 따른 수익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김씨는 방송 첫날 편파 방송을 공식 선언하며 "언론 검찰의 진짜 힘은 보도하고 기소하는 데 있는 게 아니라 보도했어야 기소했어야 마땅한 일들을 묻어버리는 데 있다. 그 힘으로 기득의 카르텔이 만들어지고 카르텔 위에 나쁜 권력이 구축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런 권력은 자신이 듣고 싶지 않은 소리는 닥치게 만들 수 있다고 착각한다. 그 카르텔에 균열을 내겠다"고 선언했다.
진보성향 방송인 김어준씨가 라이브 방송으로 하루 3000만원의 수익을 냈다.TBS 라디오 ‘뉴스공장’에서 하차한 김 씨는 지난 9일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이하 뉴스공장)을 첫 방송했다.
10일 유튜브 순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뉴스공장이 첫 방송된 지난 9일 김 씨는 슈퍼챗으로만 2971만5464원(일일 기준)의 수익을 거뒀다.
같은 날 국내 슈퍼챗 수익 2위인 보수 유튜버 ‘인사이트 스쿨’(355만5163원)보다도 8배 많다.
슈퍼챗은 유튜브가 2017년 도입한 콘텐츠 구매 플랫폼이다.
아프리카TV 별풍선처럼 라이브 방송 시청자가 일정 금액을 유튜버에게 후원하는 방식이다.
시청자당 1회 1000~50만원의 후원이 가능하며, 수익구조는 유튜버 70%, 유튜브 30%다.
뉴스공장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슈퍼챗 순위에서도 1위 자리에 올랐다.
미국 풋볼 팟캐스트 유튜버 ‘톰글로시’(Tom Grossi)는 지난 9일 슈퍼챗 일일 수익 941만2234원을 기록하며 전 세계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뉴스공장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3000만원에 달하는 수익에서 엿볼 수 있듯이 뉴스공장은 첫 방송 때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첫 방송 당시 동시접속자 수는 18만명을 기록했고, 이후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라이브 방송 무편집 영상은 이날 기준 201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구독자 수 역시 현재 77만2000명을 돌파한 상태다.
김 씨는 첫 방송에서 ‘편파’ 방송을 선언하며 “언론의, 검찰의 진짜 힘은 보도하고 기소하는 데 있는 게 아니라 보도했어야, 기소했어야 하는 일들을 묻어버리는 데 있다”면서 “그 힘힘으로 기득권의 카르텔이 만들어지고 그 카르텔 위에 나쁜 권력이 구축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 권력은 자신이 듣고 싶지 않은 소리는 닥치게 만들 수 있다고 착각한다. 그 카르텔에 균열을 내겠다. 편파적으로”라며 “그러나 편파에 이르는 과정은 공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BS 라디오 ‘뉴스공장’에서 하차한 방송인 김어준(54) 씨가 새로 만든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이 사흘 만에 1억5000만원 달하는 ‘슈퍼챗’ 수익을 올렸다.
11일 유튜브 순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뉴스공장은 첫 방송을 시작한 지난 9일 9350만원, 10일 2752만원, 이날 2598만원 등 사흘간 약 1억4700만원의 슈퍼챗 수익을 거뒀다.
슈퍼챗은 유튜브 내에서 라이브 방송 시청자가 방송인을 후원할 수 있는 기능이다. 시청자당 1회 1000원~50만원의 후원이 가능하다. 수익구조는 유튜버 70%, 유튜브 30%다.
김씨의 채널은 국내 유튜버 중 가장 많은 슈퍼챗 수익을 올리고 있다. 뉴스공장의 일간 슈퍼챗 수익(2433만원)은 2위인 ‘KNL 강용석 나이트 라이브’(662만7698원) 보다 4배 가량 많은 수준이다.
방송 시청자 수도 국내 채널 중 가장 많다. 뉴스공장의 이날 최고 동시 시청자 수는 19만9710명을 기록했다.
구독자 수 역시 급등세다. 첫 방송 시작 전 약 44만명 수준이었던 구독자 수는 현재 89만명을 넘어섰다.
11일 유튜브 순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뉴스공장은 첫 방송을 시작한 지난 9일 9350만원, 10일 2752만원, 이날 2598만원 등 사흘간 약 1억4700만원의 슈퍼챗 수익을 거뒀다.
슈퍼챗은 유튜브 플랫폼 내에서 라이브 방송 시청자가 방송인을 후원할 수 있는 기능이다. 시청자당 1회 1000~50만원의 후원이 가능하다. 수익은 유튜버 70%, 유튜브 30%의 비율로 분배된다.
뉴스공장은 국내 유튜버 중 가장 많은 슈퍼챗 수익을 올리고 있다. 뉴스공장의 일간 슈퍼챗 수익(2433만원)은 2위인 'KNL 강용석 나이트 라이브'(663만원)의 3.7배에 달한다.
방송 시청자 수도 국내 채널 중 가장 많다. 뉴스공장의 이날 최고 동시 시청자 수는 19만9710명을 기록했다. 2위인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5만1130명)의 4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구독자 수도 급등 추세다. 첫 방송 시작 전 약 44만명 수준이었던 구독자 수는 현재 89만3000명으로 2배 이상 늘었다.
한편 지난 2012년 제19대 총선 선거기간에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기소된 김씨는 2심에서 혐의 대부분이 무죄로 뒤집혀 벌금 30만원을 선고받았다. 함께 기소된 전 시사인 기자 주진우 씨는 무죄를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형사6-3부(강경표 원종찬 정총령 부장판사)는 11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씨와 주씨에게 각각 벌금 9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김씨에게 벌금 30만원을, 주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김씨와 주씨는 총선 선거운동 기간인 2012년 4월1일부터 10일까지 8차례에 걸쳐 당시 민주통합당 정동영·김용민 등 특정 후보를 공개 지지하고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 집회를 개최한 혐의로 기소됐다.
투블루는 대본만 입력하면 AI보이스와 함께 어울리는 스톡 동영상, 배경음악 등 영상 제작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를 저작권 걱정 없이 제공하는 비디오스튜를 운영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비디오스튜 위자드 모드는 블로그처럼 텍스트만 입력하면 클릭 한번에 유튜브 쇼츠 형태의 숏폼 동영상을 완성할 수 있다. 나만의 오프닝이나 아웃트로 영상을 만들고 재활용할 수도 있다. 예비 유튜버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다음달 1일부터 이같은 정책이 변경돼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가입 조건에 구독자 1000명 + 조회수 1천만회가 추가된다. 유튜브 쇼츠로 수익화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으로 투블루는 비디오스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흥현 투블루의 대표는 "유튜브 쇼츠 전문 크리에이터도 동일한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며 "유튜브 쇼츠 자체는 노출도가 높다는 매력이 가장 장점이어서 동영상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기업들에게도 적합한 채널"이라고 말했다.
한편 TBS 유튜브 채널 구독 자수는 김씨가 떠난 이후 11일 동안 16만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29일 기준 158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했으나 10일 기준 142만명까지 떨어졌다. 김씨가 TBS에서 진행한 '김어준의 뉴스공장'는 지난해 12월 30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폐지됐다.
이는 2위인 미국의 NFL 관련 채널 ‘톰 그로시’(Tom Grossi·941만2234원)나, 3위 일본의 게임채널 ‘전설의D’(伝説のD·909만7007원)의 약 3배다.
뉴스공장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슈퍼챗 순위에서도 1위에 올랐다. 구독자도 이날 기준 77만명을 넘어섰다.
김씨가 TBS에서 진행한 ‘김어준의 뉴스공장’는 지난해 12월 30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폐지됐다. TBS 유튜브 채널 구독 자수는 김씨가 떠난 이후 11일 동안 16만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인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 5만1130명의 4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구독자 수도 급등 추세다. 첫 방송 시작 전 약 44만명 수준이었던 구독자 수는 현재 89만3000명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영상 플랫폼 업계에서 유튜브와 틱톡의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둔화로 선두 업체인 유튜브가 주춤하는 사이 틱톡은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며 추격하고 있다. 지금까지 유튜브는 롱폼 콘텐츠, 틱톡은 숏폼 콘텐츠에 강점이 있었지만 서로 상대방의 영역을 서서히 침범하며 전면전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튜브의 지난해 3분기 광고 매출은 70억7100만달러(한화 약 8조8200억원)으로 전년 동기(72억500만 달러·약 8조9700억원) 대비 1.9% 감소했다. 구글의 최대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유튜브의 매출이 감소한 것은 광고 수익을 공개하기 시작한 지난 2019년 이후 처음이다.
반면 틱톡은 글로벌 경기 부진이 현실화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큰 폭의 실적 성장을 거뒀다. 통계 플랫폼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틱톡의 2022년 광고 매출은 전년도보다 약 세 배 성장한 98억9000만달러(한화 약 12조3300억원)을 기록했다.
지금까지 유튜브는 길이가 1분이 넘는 롱폼 영상, 틱톡은 1분 미만의 숏폼 영상에 강점이 있어 서비스 영역이 별로 겹치지 않았다. 하지만 틱톡이 광고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며 유튜브를 위협하자 본격적인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두 업체의 서비스 영역도 점차 비슷해지는 모습이다.
유튜브는 전략적으로 1분 미만의 '쇼츠' 영상을 육성하기 시작했다.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은 숏폼 콘텐츠 시장을 잡아야 미래 성장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쇼츠 서비스는 2020년 9월 시작됐다. 유튜브는 2021년부터 쇼츠 실적에 따라 크리에이터에게 매달 최소 100달러, 최대 1000달러 보너스를 지급하는 '쇼츠 펀드'를 도입하며 플랫폼 내에서 숏폼 콘텐츠를 육성했다.
유튜브 쇼츠는 지난해 9월 기준 일 조회수 300억회, 월 이용자 수 15억명에 달하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올해 1월부터는 쇼츠 영상 사이에도 광고가 게시되며, 수익의 45%가 크리에이터에게 분배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보다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창구가 열린 것이다.
반면 틱톡은 상대적으로 긴 영상 시장에 손을 뻗으며 유튜브를 위협하고 있다.
틱톡은 지난해 영상 업로드 길이를 최대 10분으로 늘렸다. 이전의 영상 최대 길이는 3분이었으며, 틱톡 출시 당시에는 15초였다. 또 틱톡은 유튜브처럼 가로 전체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이런 변화로 인해 크리에이터들이 요리, 메이크업 등 상대적으로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 틱톡의 특징인 다양한 특수 효과와 증강현실(AR) 효과 등을 사용한 창의적인 영상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튜브와 틱톡은 글로벌 '빅2' 미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영상 플랫폼이다. 이 때문에 미디어 패권을 장악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대립도 표면화하는 모습이다.
미국 정치권에서는 틱톡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중국 기업이어서 틱톡을 사용하면 미국인들의 개인 정보가 중국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미국 차기 하원 중국 특위위원장인 마이크 갤러거 의원은 지난 1일 NBC 방송 '미트 더 프레스'에 출연해 "틱톡은 디지털 펜타닐(마약성 진통제)"라고 비난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미국서 틱톡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틱톡 금지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마크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도 같은 날 "틱톡은 중국 공산당의 꼭두각시"라고 발언하며 동일한 법을 발의했다. 현재 텍사스주, 메릴랜드주, 네브래스카주, 사우스 다코타주,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에서는 연방 정부 및 공공기관 장비를 이용한 틱톡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출처: 파이낸셜뉴스, 뉴시스, 중앙일보, 아시아경제, 강원도민일보, 해럴드경제, 뉴스1, 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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